치매 예방사업…노인 일자리 사업 연계 활성화
치매 예방사업…노인 일자리 사업 연계 활성화
  • 조재민 기자
  • 승인 2019.12.10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후 보장 방안 VS 세금 퍼주기 의견 대립도 존재

전국 치매안심센터 개소가 상당수 진척되면서 치매 예방과 홍보 사업에 노인 일자리를 연계하는 사례가 점차 늘고 있다. 

앞서 정부는 초고령사회 노인 일자리 마련을 위해 노인돌봄서비스를 강화하는 복지 정책인 노인일자리-사회활동 지원 사업을 추진 중이다.

10일 각 지자체들에 따르면 노인일자리 사업 참여자 교육을 통해 치매예방-홍보 사업 관련 활동에 적극 투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구 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지역 노인인력개발센터와 협업해 일자리 참여 노인을 대상으로 치매 검진 및 예방 교육을 지속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최근 의정부시보건소는 총150명으로 구성된 노인 일자리 및 사회 활동 지원사업 연합 사업단과 함께 치매예방캠페인과 교통안전 캠페인을 진행하기도 했다. 

제주도 서귀포시도 내년 사업비 159억4,500만원을 투입해 4,540명에게 노인 공익형과 시장형 일자리를 제공한다. 참여자는 치매예방홍보사업, 노노케어 등 35개 사업에 참여한다. 

이외에도 다양한 지역치매안심센터 노인 일자리 사업 참여자를 통해 치매 예방과 홍보 활동을 적극 펼치며 참여도를 점차 높여가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일부에선 이 같은 노인일자리 사업 확대에 대해 반발하는 의견도 높다. 선심성 정책으로 예산 낭비를 유발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올해 실업급여가 8조를 돌파하면서 정부가 재정을 투입해 노인용 단기 일자리를 대거 마련해 고용보험 가입자와 실업자에게 지급하는 구직급여 지급액이 동시에 늘었다는 것이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지난달 구직급여 지급액은 전년 동월 대비 14.2% 늘어난 5,392억원으로 이 같은 추세가 연말까지 이어질 경우 총액은 8조원을 넘길 것이라는 전망이다. 

향후 고령인구 증가에 따라 점차 늘어날 노인일자리 요구를 고려해, 선심성 정책이 아닌 필요와 활용 방안이 명확히 고려된 일자리 사업의 추진이 필요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