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극복 위한 치매인식 개선…노인 혐오 해소부터 
치매 극복 위한 치매인식 개선…노인 혐오 해소부터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0.01.28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령화 진입에 따른 혐오 증가에 해결책 모색 요구

고령사회 진입으로 노인부양 부담이 늘면서 노인 혐오 현상이 심화되는 등 다양한 사회 문제로 발전이 우려되고 있다. 

치매의 경우 대표적인 노인성 질환으로 노인 혐오가 심화될 경우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큰 분야이기 때문에 해결책 모색 필요성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최근 보험연구원 안소영 연구원은 고령화 리뷰 ‘고령사회의 노인 혐오’를 통해 증가하는 노인 혐오 문제를 지적하고 해결 방안의 모색을 주장했다. 

국가인권위원회 노인인권 보고서에 따르면 청년층 80%가 노인에 대한 부정적 편견을 갖고 있으며, 노인에 대한 청년들의 인식은 사회구조 변화로 부정적인 측면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 등을 보면, 노인을 비하하는 틀딱충, 틀니 압수, 할매미, 틀니딱딱 등 노인 혐오 단어 등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이는 온라인 뿐 아니라 빠르게 증가하는 노인학대 신고와 학대 건수로도 나타나고 있다. 지난 2014년 3,532건이던 학대 판정 수는 지난 2018년 5,188건으로 크게 증가했다. 

치매의 경우 타인의 돌봄이 없을 경우 스스로를 돌볼 수 없고, 사회적 돌봄과 인식개선이 필수적인 질병으로 노인 혐오가 널리 퍼질 경우 그 피해는 환자에게 고스란히 돌아간다는 지적이다. 

안 연구원은 한국보다 빠른 고령사회를 경험한 일본의 노인 혐오 갈등 해결방안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일본의 경우 혐로사회로 불리는 노인 혐오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사회와 세대 간 유대감 강화와 고용 안정성을 제고하는 법을 개정했다. 

일본은 고령자 고용안정법을 개정해 기업이 65세까지 노동자의 고용 안정성을 보장하도록 규정했다. 이를 통해 노년 부양기에 다다르는 시점을 늦출 수 있다는 것이다. 

또 고령자 고용안정성 보장을 통해 정부는 고령자로부터 더 많은 세금과 사회보장금을 징수할 수 있으며, 재정상황에 대한 일부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고 해석했다.

안소영 연구원은 “고령화로 인한 사회적 영향을 위기가 아니라 하나의 변화로 인식하고, 우리 사회를 발전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의료계 관계자는 치매인식 개선을 위해 노인 혐오 등을 근절할 수 있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의료계 관계자는 “노인보호시설이나 치매관련 기관은 여전히 기피시설로 인식되고 있으며, 의료기관에도 비슷한 경우를 목격했다”며 “최근 깊어지고 있는 노인 혐오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치매인식 개선도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인 혐오 확산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통해 치매인식 개선에 대한 관심 환기는 물론 해결책 마련까지 이어질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해 보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