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들 중단된 치매 교육 온라인화 요구 ‘봇물’
요양보호사들 중단된 치매 교육 온라인화 요구 ‘봇물’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0.03.25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수급자와 요양기관 피해 주장  

장기요양기관 시설장과 요양보호사들이 치매 전문교육과 프로그램관리자 교육의 온라인 대체를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치매 전문교육과 프로그램관리자 교육이 무기한 연기됨에 따른 것인데, 청와대 청원까지 등장하는 등 확대 요구는 커지고 있다. 

하지만 관련 청원의 경우 25일 기준 동참 인원이 1,846명 가량으로 응답 인원 20만에는 크게 미치지 못해 정부 당국자의 답변은 얻지 못할 전망이다.

25일 요양보호사 업계에 따르면 요양시설 치매 전문교육과 프로그램관리자의 온라인 교육 대체와 교육 정원 확대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청원인은 “현행 오프라인 집합 교육이 아닌 온라인 교육으로 수강할 수 있도록 개선해야 한다”며 “기관 종사자는 10일간 무급 휴가를 내고 교육에 참여하는 등 관련 환경이 열악해 개선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로 인한 교육 중단으로 치매 교육과 프로그램 관리자교육 미이수자가 지속 발생해, 그 피해는 수급자와 장기요양기관에 고스란히 이어진다는 주장이다. 

치매 전문교육을 온라인으로 대체 시 문제될 부분은 없으며, 교육일정 연기에 따른 각종 피해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물론 요양보호사 일각에서도 온라인 교육 확대 반대의견도 존재한다. 온라인 교육을 통한 전면 교육이 실시될 경우 교육 부실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사이버 교육 전면 허용 시 교육 전문성과 교육 효과를 담보하기 어렵고, 대리 수강 등 다양한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다.  

과거부터 치매 전문교육 확대는 일선 요양보호사들의 꾸준한 요구 사항이었지만, 관련 기관은 매번 난색을 보였다. 

치매 전문교육에 대한 전면 허용에 따른 교육 비용 전부를 감당하기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고, 전문성과 책임감 등을 담보하기 위해선 지나친 교육 확대는 무리라는 입장을 피력했다. 

다만 이번 코로나 사태와 관련해서는 장기화에 대비한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는 게 건강보험공단 관계자의 설명이다. 하지만 검토 중일 뿐 명확히 결정된 부분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관계자는 “실제로 온라인 교육에 대한 문의가 많아 현재 중단된 치매전문교육 온라인화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며 “온라인 교육 수행 시 예산이나 강의영상 제작 기간 등 총체적인 부분을 고려해 관련 사항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오는 2월, 3월 전문 교육에 이어 4월 교육까지 불투명해지면서 관련 대책 마련에 나서게 됐다는 것이다. 

한편, 건강보험공단은 치매 전문교육을 지난 2월 6일부터 잠정 중단했으며, 직무교육 또한 월 18일부터 잠정 중단한 상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