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진단 AI 활용…의료진-환자 만족도 모두 ‘상승’
치매 진단 AI 활용…의료진-환자 만족도 모두 ‘상승’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0.05.12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한림대강남성심병원 이비인후과 이동진 교수 (기획실장)
“증상 심하지 않은 치매 발견에 많은 도움 받아”
강남성심병원 이비인후과 이동진 교수(기획실장) 

인공지능(AI)을 통해 의료용 빅데이터로 질병을 진단 또는 분석하는 연구가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의료에 인공지능을 접목했을 때 효과적인 진단과 치료법 제시, 정밀 치료 등 헬스케어의 난제들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방안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국내의 경우 인공지능을 활용한 의료영상 분석 분야가 화두가 되고 있는데, 다양하고 복잡한 검사 과정을 거치는 치매도 관련 기대 영역으로 꼽히고 있다. 

이에 최근 한림대강남성심병원이 지난 2월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뷰노메드 딥브레인(VUNO Med®-DeepBrain)을 도입해 치매 진료 등에 활용하면서 주목받기도 했다. 

치매진단보조 AI인 뷰노메드 딥브레인은 지난해 7월 식약처의 허가를 받았으며, 알츠하이머성 치매 진단 시 활용할 수 있도록 뇌 MR 영상을 기반으로 사전에 학습된 모델이 자동으로 분할한 결과를 뷰어-리포트 형태로 의료진에게 제공한다.

디멘시아뉴스는 도입 3개월이 지난 현재 현장에서 어떤 활용 장점과 만족도를 주고 있는지 강남성심병원 기획실장을 맡고 있는 이비인후과 이동진 교수를 만나 들어봤다. 

‘뷰노메드 딥브레인(VUNO Med®-DeepBrain)’의 도입계기는? 

한림대강남성심병원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진료, 교육, 연구 영역에서 최첨단 AI 기반 기술을 의료현장에 적극 도입하고 있습니다. 

뷰노메드 딥브레인의 도입으로 병원에 내원하는 뇌병변 의심 환자들에게 정확도와 효율성을 높여 향상된 진단 의료서비스 제공을 기대하며 도입을 추진했습니다. 

◆주목적은 치매 진단 보조다. 이를 활용하는 의료진의 만족도는?

뷰노메드 딥브레인 기능의 핵심은 뇌 자기공명영상(Brain MRI) 결과를 뇌의 중요한 구조에 따라 볼륨의 변화를 알기 쉽게 시각적으로 표시해 주는 기능입니다. 

조기 치매의 경우 뇌의 볼륨이 확연하게 감소하지 않을 수 있어 아직은 치매 보조 진단기구로 사용되고 있지만, 증상이 없는 환자에서 이상 소견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아 치매 예방과 다른 뇌 병변 조기 발견의 중요한 진단기구로 활용 가능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딥브레인을 활용할 경우 치매진단 정확도는 어느 정도로 보는지?

강남성심병원은 뷰노메드 딥브레인을 임상에 도입한 국내 첫 번째 병원입니다. 앞으로 더 많은 환자의 분석 데이터가 축적해야 치매진단 정확도를 말씀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사용하지 않았을 때보다는 훨씬 더 치매진단 정확도를 높여주는 것은 확실하며, 특히 증상이 아직 심하게 나타나지 않은 치매 환자들에서 조기에 발견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딥브레인을 도입해 3개월 가량 운영했다. 환자들의 만족도는?

약 1-2분 동안의 짧은 시간 안에 자기공명영상 결과를 분석해 뇌의 중요 구조에 따라 알기 쉽게 시각화해 환자에게 결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환자들의 만족도는 굉장히 높습니다. 

자기공명영상 결과는 사실 해당 분야의 의료인이 아니라면 판독이나 결과 해석에 어려움이 있는 검사입니다. 이러한 검사 결과를 알기 쉽게 그림으로 보여주는 점과 특히 뇌의 어떤 부분에 부피 감소가 있는지를 수치로 보여줘 환자의 이해를 돕는 면에서는 역할이 아주 높습니다.

치매 이외에도 어떤 영역에서 활용되며, 사용 시 갖는 장점은?

뇌에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질환에 있어서 활용될 수 있으며, 특히 뇌 위축과 관련이 있는 질환의 조기 진단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원인을 확실하게 알 수 없었던 인격 변화나 두통 기억력 감소 등에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반대로 담배를 많이 피는 경우나 술을 많이 먹는 경우에 있어서 뇌의 변화 과정을 알아내는데도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향후 의료인공지능이 임상 전반에서 활용될 가능성은 어떻게 보는지

우리가 어떤 질환을 진단하는 데 있어서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손으로 만지고 이렇게 3가지 방법을 이용해서 진단하다가 4번째 의료 인공지능이라는 도구가 생기게 된 겁니다. 

이러한 의료 인공지능을 이용해서 4가지 방법으로 임상에서 진단하게 되면 그 정확도나 효율성, 분석 속도 이런 면에서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앞으로는 AI 기반의 여러 가지 솔루션들이 임상 전반에서 다양하게 활용되어 환자나 진료하는 의사에게 많은 도움을 주게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