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극복연구개발사업 사업단장 공모 과정을 바라보며
치매극복연구개발사업 사업단장 공모 과정을 바라보며
  • 양현덕 발행인
  • 승인 2020.05.12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보건복지부는 9년 간의 사업기간 동안 총 1,987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치매극복연구개발사업’을 이끌어 나갈 사업단장을 지난 4월 10일까지 공모했다.

이 사업은 치매의 원인규명, 조기예측·진단, 예방·치료기술 개발을 통해 치매질환 극복 및 치매로 인한 국민의 사회경제적 부담 경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공모에 현직 대학교수 3명이 지원을 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보건산업진흥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단장 선정 과정이 마무리 단계에 와 있다.

사업단장 선정의 평가기준은 치매질환에서의 사업단장의 역량, 사업단 운영계획, 그리고 주관기관의 지원계획을 포함하고 있으며, 선정위원회는 후보자에 대한 결격사유 등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도록 돼 있다.

사업단장 공모 안내문에 후보자의 결격사유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명시돼 있지 않지만, 공모 신청을 한 3명의 후보 모두 불미스러운 일에 연루돼 있다.

먼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보건복지부는 2017년 9월 이번 ‘치매극복연구개발사업’에 대한 계획을 세우기 위해 ‘국가치매연구개발위원회’를 발족했다.

이번 공모에 지원한 S대학의 모교수는 당시 ‘국가치매연구개발위원회’의 위원장을 맡았다가 교수 신분으로 나랏돈 45억 원을 지원 받아 개발한 기술을 본인이 최대주주로 있는 M회사에 3억 원에 기술 이전한 것이 드러나 위원장을 사퇴하는 불미스러운 일이 있었다. 위원회는 남아 있던 운영기간 동안 위원장 없이 운영돼야만 했다.

또 다른 지원자인 C대학의 모교수는 소속 사립대학 산학협력단 산하 연구소가 정부출연연구기관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치매국책연구단’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여 정부출연연구기관 지위 사칭에 대한 논란이 제기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권고를 받고 명칭을 변경했다.

나머지 지원자인 G대학의 모교수는 치매조기진단기술 개발에 대한 보도자료에 연구결과의 범위를 벗어난 부풀리기 의혹이 제기되어, 현재 한국연구재단에 연구부정행위로 신고된 상태이다.

3명의 지원자가 하나 같이 불미스러운 일에 연루돼있다는 점에 대해 안타까움을 금하기 어렵다.

기초과학연구원 김두철 원장은 2019년 1월 2일 신년사에서 사자성어 ‘임중도원(任重道遠)’을 소개하며 연구자의 최고 수준의 사명감, 책임감, 그리고 윤리의식을 강조했다.

치매질환 극복을 목표로 2,000억 원에 달하는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국가연구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해, 흑묘백묘(黑猫白猫)와 남파북파(南爬北爬)의 실용주의 한계를 넘어 걸맞은 연구윤리를 겸비한 인사가 선정되기를 간절히 바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