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치매안심센터 휴관 장기화에 연초 목표 대폭 수정
복지부, 치매안심센터 휴관 장기화에 연초 목표 대폭 수정
  • 최봉영 기자
  • 승인 2020.05.14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자체 의견 적극 반영...평가에도 영향
치매안심센터
치매안심센터

복지부가 코로나19로 인해 치매안심센터 휴관이 장기화되자 연초에 세웠던 목표도 일부 수정하기로 했다.

2월 말부터 치매안심센터가 3개월 째 제대로 운영되지 못해 서비스 제공이 중단된 영향이 크다.

14일 복지부는 연초 세웠던 치매안심센터 치매조기검진 등의 목표를 지자체 의견 수렴을 통해 변경할 예정이다.

다만 아직까지도 치매안심센터가 정상 운영되지 않는 관계로 수정된 목표 설정까지는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10명 아래로 떨어지면서 치매안심센터가 정상 운영될 기미가 보였으나, 이태원 클럽 확진자가 갑자기 늘어나면서 상황이 급변했다.

치매안심센터의 주요 업무는 치매환자나 가족 등을 상대로 하는 대면 업무가 주를 이루고 있다.

주요 업무 내용을 보면 ▲상담 및 등록관리사업 ▲치매조기검진 ▲치매예방관리사업 ▲쉼터 ▲치매지원서비스 관리사업 ▲치매가족 및 보호자 지원사업 ▲홍보 ▲치매안심마을 운영 등이다.

이 중 찾아가는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치매지원서비스 관리사업이 겨우 진행되는 수준이며, 대부분 서비스는 올스톱됐다.

이에 올해 초에 공개했던 치매안심센터의 목표는 전면 수정이 불가피한 상황이 됐다.

예를 들어 올해 치매조기검진은 작년 345만명에서 565만명까지 확대하겠다는 것이 목표였으나, 이미 3개월 째 조기검진이 중단돼 대폭 축소가 불가피하다. 지난해까지 57%였던 치매환자 등록률도 치매조기검진을 바탕으로 대폭 늘리는 것이 목표였다. 쉼터 사업 등도 지난해에 비해 운영 시간 등을 확대 운영을 예고했으나, 현재는 전면 중단됐다.

특히 등록 관리나 치매조기 검진, 쉼터 운영 등은 수치로 평가되는 사업이기 때문에 향후 운영 평가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는 중요 사업 중 하나다.

이미 각종 지표에 대한 목표 수치 축소가 당연한 상황이지만 목표를 다시 잡는데도 시간이 걸린다. 치매안심센터 휴관이 언제 끝날지 예측이 되지 않는 데다, 지역마다 축소 운영되는 수준에 차이가 나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이에 복지부는 각 지역 센터의 의견을 취합해 목표 재설정에 활용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으며, 연말에 있을 평가에도 적극 반영하게 된다.

치매안심센터는 문재인 정부의 주요 공약 중 하나인 치매국가책임제 목표 달성을 위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치매안심센터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축소 운영되거나 휴관이 장기화될 경우 궁극적으로 치매환자 관리에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예측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