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장기화, 치매 환자 무관심 이어져선 안 돼”
“코로나 장기화, 치매 환자 무관심 이어져선 안 돼”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0.11.26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단지연 등에 따른 복지-돌봄 지연 삭감 우려 표명
참여 연자들 조기 진단 중요성 함께 강조 
파올라 바바리노 대표가 화상을 통해 주제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파올라 바바리노 대표가 화상을 통해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치매 국제회의를 통해 세계적인 코로나의 장기화가 치매에 대한 무관심으로 이어지는 상황을 막아야 한다는 호소의 목소리가 나왔다. 

코로나로 인해 치매 진단율 저하와 진단 지연이 일어나면서, 치매환자에 대한 돌봄과 복지 지원의 연계 과정이 단절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른 것이다. 

26일 코엑스에서 개최된 디멘시아포럼X코리아를 통해 국제알츠하이머병협회(ADI) 파올라 바바리노 대표는 ‘치매 극복을 위한 글로벌 트렌드’를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바바리노 대표는 “코로나에 따라 치매 진단율이 감소하는 등 진단 이후 지원을 못 받거나 끊기는 상황이 늘고 있다”며 “진단 이후 제대로 된 지원을 받지 못하는 지원 단절 등이 세계적으로 우려되고 있다”고 말했다. 

즉, 진단의 경우 주로 저소득층이 받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은데, 부유층에 비해 각종 치매 관리 부재로 이어지기 쉽다는 지적이다. 

또 치매에 대한 사회적인 기피 분위기 확대 우려도 제기했다. 지금까지 진행된 수많은 치매 관련 세계적 협동과 목소리들이 사라질 수 있다는 우려로 코로나에 따른 치매 환자의 사망에 대한 관심도 촉구했다. 

바바리노 대표에 따르면 이탈리아 북부의 경우 코로나 사망자의 20%가 치매 환자였으며, 영국 26%, 캐나다의 경우 코로나 확진 사망자 중 66%가 치매 환자라고 설명했다.

코로나 치매환자의 사망 수치 등을 세계적으로 비교하는 것은 치매영역의 중요한 문제로 지적하고, 각 국가들의 참여율이 확대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파올라 바바리노 대표는 한국의 치매 정책과 관리 기술에 대한 높은 평가와 함께, 치매에 대한 국제적 목소리 확대와 관련 공조도 요청했다. 

다만 현재 한국이 국제알츠하이머병협회의 코로나 보고서 작성을 위한 한국 치매환자 사망 수치 등을 제출하지 않았다며 조속한 제출도 함께 당부했다. 

파올라 바바리노 대표는 “한국의 치매 관련 영역의 발전에 대해 큰 감명을 받았다. 한국의 혁신기술을 국제적으로 공유할 수 있게 목소리를 높여 달라”며 “치매에 투자 확대로 세계인들의 치매의 시선과 태도를 바꿀 수 있다”고 말했다. 

“치매 선제적 관리위한 무증상 대상 조기진단 집중 필요”

조선대 이건호 교수(광주 치매코호트 연구단장)

바이오 의료‧빅데이터 기반 치매조기예측기술개발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 조선대학교 이건호 교수(광주 치매코호트 연구단장)는 무증상 대상 조기진단 집중의 필요성의 강조했다.

치매 증상의 발현 시 치매에 대한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조기진단을 통해 무증상 단계에서도 예방 등 적극적인 개입이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이다. 

현재 이 교수에 따르면 전세계 치매환자의 50% 이상이 아시아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그 중 한중일이 중심을 이루는 등 OECD 평균에 비해 높은 치매율에 대한 경각심을 촉구했다. 

국내의 치매 진단율이 높은 것에 대해서는 치매국가책임제로 과잉 진단이 이뤄져, 타 국가에 비해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는 짧은 평가를 덧붙이기도 했다. 

이 교수는 무증상 환자를 찾을 수 있는 치매조기진단 기술이 국가검진사업에 들어갈 수 있을 만큼 범용성을 갖춰 고위험군을 선별하는 작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조기진단 기술로 고위험군을 선별하고, 정밀검진을 통해 치매를 최종 확진하는 과정을 거쳐, 치매에 대한 예방과 관리 활동을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지역기반 진단사업의 중요성도 함께 강조했다. 지역 기반으로 조기검진을 진행하지 않으면 무증상 치매환자를 찾기 어렵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적극적인 활용이 필요하다는 견해다. 

이건호 교수는 “서양인의 경우 아포이(APOE) 유전자 변형 시 치매위험이 최대 20-30배 증가하는 반면, 한국인은 60배까지 증가한다”며 “빠른 개입을 통해 약물, 운동, 인지훈련 등을 활용해 노후의 삶을 최대한 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