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 접촉면회 허용...기준 제시가 오히려 면회 방해?
요양병원 접촉면회 허용...기준 제시가 오히려 면회 방해?
  • 최봉영 기자
  • 승인 2021.03.16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CR검사·신속항원검사 등 기존 현장 기준보다 대폭 강화
출처: 춘천시 공식블로그
비접촉 면회 현장(출처: 춘천시 공식블로그)

지난 9일부터 요양병원 접촉면회가 허용되면서 환자나 가족들이 전반적으로 환영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일부 요양병원의 경우 현실적으로 제시된 기준을 따르기가 쉽지 않다고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16일 일부 요양병원들에 따르면, 접촉면회 가이드라인에 부담을 느끼는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최근 ‘요양병원·요양시설 면회기준 개선 방안’을 공개했다.

주요 내용은 면회제한 장기화에 따른 환자·가족 불만 해소를 위해 비접촉 방문 면회를 적극 시행하고, 접촉 면회의 범위를 확대하는 것이었다.

비접촉 면회의 경우 과거에 기준이 공개된 바 있어 대다수 요양병원이 이를 인지해 각 요양병원의 상황에 맞게 시행하고 있었다.

하지만 접촉면회의 경우 별도 기준이 없어 각 요양병원 자체 기준에 의해 제한적으로 운영됐다.

기존 기준은 임종시기, 의식불명의 중증환자가 대상이었으며, 이번에 주치의가 환자의 정서적 안정을 위해 면회 필요성을 인정하는 환자까지 접촉 면회가 확대됐다.

접촉 면회를 위해서는 1인실 또는 독립된 별도 공간에서 면회객이 보호용구를 착용해야 한다. 보호용구 세트는 KF94 또는 N95 마스크, 일회용 방수성 긴팔가운, 일회용 장갑, 고글 또는 안면보호구, 신발커버 또는 장화 등이다.

이와 함께 PCR 검사나 신속항원검사를 받아 음성으로 확인돼야만 접촉 면회가 허용된다.

보호용구나 검사비용은 모두 면회객이 부담하거나 퇴원시 환자가 정산해야 한다.

PCR 검사나 신속항원검사를 시행하는 요양병원에서는 그나마 번거로움이 없으나, 시행하지 않는 병원은 선별검사소나 검사 시행 병원을 면회객이 사전에 방문해야 한다. 비용은 PCR 검사는 약 8만원, 신속항원검사는 8,000원이 든다.

보호용구도 면회객이 부담해야 한다. 일부 병원에서는 보호용구 세트를 마련해 놓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곳은 환자가 따로 준비해야 한다.

이 비용도 천차만별이다. 일괄 구매해 제공하는 곳에서는 싸게는 3,000원, 비싸게는 보호용구에만 2만원 이상이 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면회객이 가이드라인을 따라 접촉 면회를 하기 위해서는 한번의 면회에 상당의 시간과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셈이다.

일부에서는 접촉 면회 기준 제시가 면회 허용을 유연하게 하는게 아니라 오히려 면회를 방해하고 있다고 여기고 있다.

기존 각 요양병원에서 임종환자 등을 대상으로 한 접촉 면회는 별도의 PCR검사나 신속항원검사 없이 보호구만 착용한 상태에서 면회를 해 왔기 때문이다.

특히 보호용구 제공에 있어서도 혼선을 빚고 있다. 기준에는 면회객이 부담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이전부터 서비스 차원에서 보호용구를 제공한 곳에서는 현재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또 일부 지자체에서는 환자 부담을 줄이기 위해 신속항원검사 키트나 보호용구를 무료로 지급하기도 한다. 대전광역시가 그 예다. 검사 키트와 보호용구에 소요되는 금액은 1인당 1만3,000원 정도다.

이에 따라 접촉 면회의 기준이 공개됐음에도 상당수 요양병원은 현실을 고려해 기존대로 비접촉 면회를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접촉 면회의 경우 이미 경험이 있어 비교적 원활히 운영되고 있기 때문이다.

접촉 면회는 기준이 제시됐음에도 당분간 현장에서는 혼선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정상적인 운영에는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