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뇌연구원, 항암제 이브루티닙-알츠하이머 치료 효과 확인
한국뇌연구원, 항암제 이브루티닙-알츠하이머 치료 효과 확인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1.03.17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밀로이드베타 축적과 타우 인산화 감소
좌측부터 이현주 연구원, 허향숙 책임연구원, 강리진 연구원, 김지은 연구원, 전성각 연구원
좌측부터 이현주 연구원, 허향숙 책임연구원, 강리진, 김지은, 전성각 연구원

항암제 이브루티닙(Ibrutinib)에서 알츠하이머병 치료-예방효과를 확인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면서 향후 활용방안이 주목된다. 

이브루티닙을 활용한 동물실험한 결과 알츠하이머병의 핵심 병리인자인 아밀로이드 베타 축적과 타우 인산화 감소에 따른 것이다. 

한국뇌연구원은 허향숙 박사와 경북의대 석경 교수 공동 연구팀이 진행한 연구를 통해 이같은 사실을 규명했다고 17일 밝혔다. 

대표적 퇴행성 뇌질환인 알츠하이머병은 아밀로이드 베타의 축적물인 ‘노인성 반’과 과인산화된 타우의 응집체인 ‘신경섬유얽힘’을 특징으로 높은 유병률에 비해 명확한 병리기전과 근본적인 치료방법이 아직 없는 실정이다. 

이브루티닙은 암세포만 골라 사멸하는 특수 표적 항암제로, 진행성 만성 림프구성 백혈병 등 림프종 환자에게 사용되고 있다. 연구를 통해 다양한 염증모델에서 염증억제 효과가 보고 사례가 있다. 

연구팀은 이브루티닙이 베타 아밀로이드 생성 경로를 촉진해 아밀로이드 플라크를 줄이고, CDK 인산화 활성을 조절해 타우 병변을 조절했다. 

이를 통해 이브루티닙이 기억력, 학습력과 연관된 신경돌기 생성 증강이 PI3K 인산화에 의존적임을 밝혀낸 것이다. 

이번 연구는 기존 약물로 새로운 타겟을 설정하는 신약 재창출 기법으로 알츠하이머병 치료제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설명이다. 

허향숙 박사는 “알츠하이머의 여러 병리 기전을 동시에 제어할 수 있는 멀티 타겟 약물로 이브루티닙의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후속 연구로 퇴행성 뇌질환 병리기전 조절 효과를 지속적으로 연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논문>
Lee HJ, Jeon SG, Kim J, Kang RJ, Kim SM, Han KM, Park H, Kim KT, Sung YM, Nam HY, Koh YH, Song M, Suk K, Hoe HS. Ibrutinib modulates Aβ/tau pathology, neuroinflammation, and cognitive function in mouse models of Alzheimer's disease. Aging Cell. 2021 Mar;20(3):e13332. doi: 10.1111/acel.13332. Epub 2021 Mar 11. PMID: 33709472. https://doi.org/10.1111/acel.13332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