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안심센터, 공단·보건소 등 연계시스템 구축 추진
치매안심센터, 공단·보건소 등 연계시스템 구축 추진
  • 최봉영 기자
  • 승인 2021.03.17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하반기 가동 목표로 계획 수립 예정
복지부
복지부

복지부가 치매안심센터의 역할 강화를 위해 공단, 보건소 등의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연계시스템 구축을 추진한다.

지난 2017년부터 진행하려던 치매안심통합관리시스템 타기관 데이터 연계가 드디어 가능해지는 셈이다.

17일 복지부는 치매안심센터의 종합 코디네이트 역할 강화 차원의 일환으로 보건복지시스템과 정보 연계 추진을 계획하고 있다.

그동안 이 계획은 법 개정 미비 등을 이유로 공전하고 있었으나, 치매관리법 개정안이 오는 6월 말 시행됨에 따라 계획 추진이 가능해졌다.

세부 계획 수립은 치매관리법 개정 이후인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주요 내용은 치매안심센터가 연계시스템을 활용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전산시스템 고도화하고, 관련 기관 협의 등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치매안심센터는 치매안심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치매환자들을 관리하고 있었으나, 이미 구축된 공단 등의 외부 자료를 활용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었다.

법 개정에 따라 타 기관 연계시스템이 구축되면 공단과 보건소 등의 데이터를 치매안심센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공단 건강검진 자료를 활용하면 인지장애검사 결과를 제공받아 치매안심센터 치매검진에 활용할 수 있다. 또 치매환자와 상담을 통해 보건소 건강관리프로그램 등과 연계도 가능해진다.

타 기관의 데이터 연계를 활용하면 궁극적으로 치매안심센터의 치매환자에 대한 사례관리가 촘촘해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치매안심통합관리시스템에 공단 등 타기관의 데이터 연계에는 1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연계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기관 간 협의와 더불어 전산시스템 개발 등 세부적인 논의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복지부는 연계시스템이 치매안심센터에 안착돼 가동되는 시기를 내년 하반기를 목표로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