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사례관리 연계…치매 관리 요소 다수 포함 
공공부문 사례관리 연계…치매 관리 요소 다수 포함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1.04.08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 고위험군 건강관리와 비대면 치매 관리도 증가세

정부의 공공부문 사례관리 연계 사업을 통해 치매 고위험군 등에 제공될 수 있는 공공 서비스 사례가 늘고 있는 모양새다. 

올해는 코로나로 언택트 비대면 공공관리 사업이 늘어났는데, 비대면의 서비스의 경우 상당수가 치매관리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다.

치매는 고령층이 환자 대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급격한 고령화에 따라 사례관리 연계도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최근 복지부는 사회보장원과 함께 '2021년 공공부문 사례관리 연계-협력 업무안내'를 발표했다. 

먼저 공공관리 부분을 보면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방문건강관리 ▲정신건강사례관리 ▲통합사례관리 등이 치매 고위험군 관리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경우 일상생활 영위가 어려운 취약노인에게 적정한 돌봄을 제공해 안정적인 노후 보장과 신체기능‧건강 유지-악화 방지 등을 주요 목표로 삼고 있다.

치매 관리와 연관성이 크지만 장기요양서비스가 노인맞춤돌봄 서비스에 우선하기 때문에 이를 포기하고 맞춤돌봄을 신청하는 것은 불가능해 개인별 상황에 맞는 지원이 필요하다.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는 보건소에 방문해 건강관리 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직접 방문을 통해 제공하는 건강관리 서비스다. 보건소 내 전문 인력이 이를 제공한다. 

주로 치매 발생과 연관성이 높은 노인의 신체적-인지적-정서적, 사회적 기능향상 및 유지율 관리를 목적으로 하고 있어 치매 관리와 연관이 적지 않은 영역이다. 

정신건강사례관리도 고위험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사업목표는 정신질환의 예방‧치료 정신질환자의 재활과 정신건강 친화적 환경 조성으로 국민건강 증진 도모다.  

사업대상으로 정신건강복지법에 근거한 전체 국민 대상이며, 치매안심센터의 유관 기관으로 협력을 진행하고 있어, 정신질환자에 대한 치매검사 등이 필요할 경우 연계가 가능하다.  

통합사례 관리는 민관협력을 통한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와 복지 체감도 향상이 주요 목적이다. 

지자체 복지사각지대 조사를 통해 발굴된 위기가구 중 통합사례가 필요한 가구를 지원하는데, 단순 긴급지원만으로 어려울 경우 필요 서비스 연계도 지원한다. 이를 통해 복지사각지대에 치매 고위험군 노인도 필요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비대면 공공부분 사례관리 연계‧협력 사례도 코로나 이후 빠르게 늘고 있다.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특화사업으로 지원되는데 치매 영역에서도 활용도가 높은 편이다.

비대면 공공부분 사례관리 협력사례 수상작을 보면 독거노인을 위한 콩나물 재배 키트 배부가 선정됐는데, 사랑의 밥차 지원과 연계해 복지사각지대 발굴의 효과를 높였다. 

실제로 치매안심센터에서 콩나물 재배 키트나 꽃 키우기 등 재배 프로그램을 통해 치매 고위험군들의 인지훈련에 활용하기도 한다. 

또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제공도 활발하다. 취약가구 내 스마트 플러그를 활용해 위험 신호를 모니터링 후 위기감지 시 긴급조치를 제공한다. 

치매 고위험군이나 치매 환자의 경우 인지력이 떨어져 응급상황에 대응력이 떨어질 수 있는데, 이를 방지하는 효과적인 지원 서비스다. 

이외에도 방문건강관리 대상 비대면 서비스, 언택트 물품전달, 비대면 통합사례관리 서비스, 스마트 건강상태 확인 및 안부 서비스, 비대면 방문건강관리 등이 활용되고 있다. 

공공부분 사례관리 연계의 경우 커뮤니티케어와 비슷한 지향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유기적 복지서비스의 제공을 위해서는 필수 사항으로 꼽히는 영역이다. 

향후 각종 연계 서비스의 확대에 따라 치매 환자에 대한 발굴과 지원 서비스의 연계도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