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전문교육 온라인화에도 공급부족?…불만 ‘여전’
치매전문교육 온라인화에도 공급부족?…불만 ‘여전’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1.04.27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착순과 코로나 등 각종 요인으로 현장 교육 지연

치매전문교육 온라인화에 따라 교육인원이 크게 확대됐음에도 교육인원 부족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선착순으로 진행되는 신청방식 탓에 어려움이 많다는 호소인데, 코로나로 인한 현장교육 한계 등 기타 요인도 이를 가중시키고 있다. 

최근 국민신문고를 통해 요양보호사 치매전문교육을 원활히 받을 수 있도록 확대를 요청하는 민원이 제기됐다. 

민원인은 ‘요양보호사 치매교육 좀 받게 해주세요’ 제목의 민원을 게재하고, 치매전문교육 확대를 요청했다. 

4월 치매전문교육 신청공고에 따르면 기관별 6명(시설과정 및 프로그램관리자 과목)이 신청할 수 있도록 확대된 상태다. 기존 오프라인의 2명과 비교하면 상당히 늘어난 셈이다. 

그럼에도 선착순 마감이 순식간에 이뤄져 교육에 참여하지 못하는 요양보호사 등이 많아 이 같은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이다. 

일부 요양보호사는 “인원은 늘었지만 선착순으로 여전히 받기가 어렵다”와 “좀 더 많은 인원이 받을 수 있다면 좋을텐데 아쉽다”는 등 여전히 부족함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다수였다.

치매전문교육 수료 시 치매전문요양보호사 또는 프로그램관리자로 치매수급자에게 인지활동형서비스를 통한 수가가산 등이 가능해 희망인원은 늘 신청인원을 크게 상회하는 실정이다. 

복지부의 관계부서인 요양보험운영과는 해당 민원에 대해 코로나에 따라 전년도 교육을 신청하지 못한 수요 집중에 따라 교육신청이 원활하지 못해 양해를 바란다고 답변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현재는 집합교육을 축소와 함께 이론은 온라인 교육으로 제공하고, 실습과 시험은 집합교육으로 진행하는 혼합방식으로 운영 중이다. 

현재 월 교육생을 1만2,000명 내외로 지난 2020년 대비 6배 이상 늘렸지만, 교육 효과성 유지를 위해 실습과 시험은 집합교육으로 진행되는 탓에 교육인원이 한정된다는 설명이다. 

복지부는 올해와 내년까지는 1년 교육인원을 8만 여명으로 유지하고, 후년에는 10만명 가량이 가능하도록 지속적으로 교육인원을 늘린다는 방침이다. 

치매전문교육에 대한 수요와 교육인원의 격차가 상당한 만큼 교육 인원을 확대를 요구하는 목소리와 신청에 대한 어려움은 일정 기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