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선 치매 관리 현장…치매예방 게임 활용 증대
일선 치매 관리 현장…치매예방 게임 활용 증대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1.05.28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령자 흥미 유발과 인지력 상승 등 효과 인정

치매안심센터와 노인회지회 등 일선 치매 관리 현장에서 치매 고위험군 치매 예방을 위한 게임 프로그램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최신형 VR을 활용한 게임부터 클래식 실버용 보드게임까지 다양한 게임들이 일선 관리 현장을 통해 제공됨에 따른 것이다. 

게임의 경우 단순 인지훈련을 넘어 시각, 촉각, 청각은 물론 공감각, 대인 소통 등 다양한 감각을 동원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포함하고 있어 치매예방에 효과적이라는 전문가 평가도 다수다. 

최근 지역 치매안심센터 등 노인관련 기관 등 에 따르면 치매예방 게임교실 등 게임적 요소를 활용한 치매예방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부산 사상구는 대한노인회 사상구지회에서 가상현실 게임을 이용한 치매예방 인지향상프로그램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사상구, 대한노인회 사상구지회와 동서대, (주)유캔스타가 협력해 노인회관에 가상현실 게임을 설치했는데, 고령층의 뇌활동과 신체활동을 함께 진행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일선 노인복지관에서도 클래식 실버보드 게임 교실이 활발하다. 가상현실 VR 등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치매예방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다는 요소도 매력적이다. 

다수가 함께 수행하는 게임을 통해 거부감을 낮추고, 흥미를 유발하는 등 게임 참여자들의 상호 작용과 소통-정서적 교감 등이 높은 활용 장점으로 꼽힌다. 

대세로 자리잡은 유튜브도 이미 다양한 치매예방 컨텐츠가 소개되고 있다. 코로나 장기화에 따라 치매안심센터 등이 운영하는 온라인 치매 관리 컨텐츠가 발달하면서 활용도는 상승 중이다. 

여러 유튜버를 통해서 기억력테스트, 퍼즐 맞추기, 틀린그림 찾기, 수수께끼, 속담맞추기, 체조 등도 치매예방 컨텐츠로 활발하게 제작-소개되고 있다. 

이외에도 반려로봇을 활용한 게임도 일선 현장에서 적극 활용 중이다. 지자체 사업으로 반려돌봄 로봇에 대한 보급이 빠르게 확대되면서 고령층이 이용하는 영역이다. 

반려로봇 기능에 포함된 치매예방 콘텐츠에 위치 맞추기 게임이나 초성 게임 등을 통한 언어치료 등이 주로 이용된다. 

치매예방 관리에 긍정적 요소를 다수 보유한 게임을 활용한 치매 관리는 고령화와 치매 유병률 증가에 따라 더욱 빠르게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