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전문 디멘시아도서관, '용인시 작은도서관' 등록
치매 전문 디멘시아도서관, '용인시 작은도서관' 등록
  • 최봉영 기자
  • 승인 2021.06.17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확한 치매 정보를 공유하는 지역 공동체 목표 

디멘시아도서관이 최근 용인시 ‘작은도서관’으로 등록했다. ‘작은도서관’이란 지역 주민들이 생활 주변에서 편리하게 책을 볼 수 있도록 돕는 민간주도의 독서 문화공간을 말한다.

치매 관련 도서를 중점적으로 수집해서 제공하는 디멘시아도서관은 환자와 그 가족을 위해 정보공유를 목적으로 올봄 개관했다. 이후 지역 주민들에게 치매서적과 교육문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서로 치유와 희망을 북돋는 공동체가 되는 데 이바지하기 위해 ‘작은도서관’으로 등록 운영해오고 있다.

그간 의료지원과 치유환경의 사각지대에 놓인 치매환자와 가족들이 관련 정보를 정확하고 지속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여건은 미흡한 실정이었다. 이에 환자와 가족들이 혼란스럽고 그릇된 정보에서 벗어나 바른 치료와 돌봄에 집중할 수 있도록 디멘시아도서관은 정확한 정보가 수록된 책과 자료들을 수집했다. 

이 도서관은 치매의 역사, 예방, 진단, 치료, 재활프로그램, 돌봄, 연구, 보건의료 정책과 제도, 환자와 가족의 체험수기, 그리고 문학 작품에 이르기까지 치매에 관한 내용을 망라해서 필요한 사람들과 함께 나누고자 한다.

도서관 관계자는 “치매환자와 가족들의 자조모임과 소통에 구심점이 될 수 있도록 운영하겠다. 서로의 마음을 보듬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해서 주민의 생활 속에 위안과 희망을 북돋는 도서관이 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현재 디멘시아도서관에는 서양서적과 학술지 등 정기간행물을 포함해 총 1,000여권의 치매관련 장서들이 구비됐다.

※ 디멘시아도서관 관련정보
▷ 주소 :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광교중앙로 294 엘리치안빌딩 3층 
▷ 이용시간 : (월∼금)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토)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 (법정공휴일 휴관)
▷ 이용제한 : 코로나로 인한 열람제한으로 5인 이내로 열람 가능 
▷ 도서관 홈페이지: https://dementia.winbook.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