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인제약, LRRK2 타깃 파킨슨병약 후보물질 개발 착수
환인제약, LRRK2 타깃 파킨슨병약 후보물질 개발 착수
  • 최봉영 기자
  • 승인 2021.08.27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신약개발사업에 선정돼 연구비 지원 예정
환인제약
환인제약

환인제약이 LRRK2 활성 억제 기전을 가진 파킨슨병치료제 개발에 착수할 예정이다.

최근 정부가 지원하는 국가신약개발사업에 환인제약이 신청한 과제가 예비선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과제는 국가신약개발사업 중 '신약 R&D 생태계 구축 연구'에 해당되며, 후보물질이나 비임상 단계에 있는 연구를 지원하게 된다.

지원 기간은 8월부터 2년 간이며, 연구비는 정부와 기업이 반반씩 부담하게 될 예정이다.

환인제약이 제출한 연구의 과제명은 'LRRK2 (Leucine-rich repeat kinase 2)를 억제하는 저분자 화합물을 이용한 신경보호 기전의 파킨슨병 치료제 후보물질 도출'이다.

LRRK2 유전자는 파킨슨병 발병에 관여하는 것으로 최근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이 유전자를 억제할 경우 뇌의 정상적인 활동을 방해하는 알파시뉴클린(α-synuclein)이라는 단백질이 축적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알파시뉴클린은 파킨슨병 원인으로 지목되는 물질로 알려져 있다.

환인제약은 비임상 후보물질 도출을 위해 신규화합물 설계 및 합성에서부터 약물성 평가, 독성과 효능 평가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환인제약은 이 연구과제에서 도출된 후보물질을 비임상 연구로 연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환인제약은 알츠하이머, 파킨슨병 등 신경정신과 질환에 집중적인 투자를 진행 중이다. 후보물질 도출을 비롯해 임상 중인 과제는 10여개에 달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