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유출 고령화 심화…치매 등 고령지원 균형발전 필요
인구유출 고령화 심화…치매 등 고령지원 균형발전 필요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2.02.10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지역 젊은층 유입-지방은 고령화 지역 확산세 

지역 인구유출로 고령화 심화지역 확대가 예상되면서 이를 고려한 균형있는 치매 관리 인프라 발전의 필요성도 덩달아 커지고 있다. 

서울-수도권 지역으로 젊은층의 순유입은 가속화되는 반면, 지방의 경우 고령화 속도가 더욱 빨라지면서 연령 양극화 현상이 감지되는 데 따른 해석이다.  

치매관리 인프라의 경우 수도권과 지방의 격차가 여전히 문제되는데, 치매안심센터 협력병원은 물론 전문인력 부재-활용, 지원 프로그램 등의 차이가 대표적 사례다. 

최근 보험연구원 이태열 선임연구위원은 리포트 포커스 ‘지역별 인구이동이 고령화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대응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결론부터 보면 지방의 빠른 고령화 심화는 복지와 관련한 새로운 니즈(Needs)를 발생시킬 수 있는 만큼 노인의 질병, 요양 등과 연관된 새로운 기회나 과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 분석이다. 

즉, 인구 이동에 따른 지역 고령화 심화는 대표적 고령 복지인 치매 영역에도 적지 않은 변화나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이야기다.  

먼저 일반적으로 인구가 순유출된 서울, 부산, 대구, 경북, 전북, 전남 등은 노인인구비율 증가 속도가 빨랐으며, 순유입된 경기, 제주, 충남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느린 것으로 나타났다. 

특이한 점은 기타 지역을 제외한 서울의 경우 인구 유출에도 고령화 속도가 오히려 지연됐는데, 이는 20대를 중심으로 한 인구 유입이 크게 작용했다는 판단이다. 반대로 보면 서울 지역을 제외한 유출 지역은 고령화 심화 예상에 따라 대응책이 필요하다는 해석이다. 

특히 대구, 울산, 전북, 전남, 경북, 경남 등은 인구이동이 노인인구비율 상승에 미치는 기여도가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어 빠른 고령화 진행이 전망됐다. 

실제 2020년 기준 부산(18.65%), 대구(16.00%)는 노인인구비율이 빠르게 늘면서 주요 도시 중 전국 평균(15.84%)을 상회하는 도시가 됐다. 

이는 2010년대 중반 이후 젊은층을 중심으로 한 수도권 집중화 현상이 더욱 심화됨을 의미하며,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의 고령화 문제가 더욱 빠른 속도로 진행될 증거라는 것이다. 

결국 상대적으로 인구가 적은 젊은 계층이 수도권으로 유입되는 현상이 심해진다면, 여타 지역의 고령화 문제는 예상보다 빨라지면서 노인 복지 관련 등 다양한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태열 선임연구위원은 “지방의 고령화 속도가 더욱 빨라지면서 보험시장의 성격이 양극화될 것으로 보인다”며 “지방의 빠른 고령화 심화는 복지와 관련한 새로운 니즈를 발생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인구 이동에 따라 각 지역별 연령 양극화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이를 고려한 치매 관리 등 고령 정책의 대응책도 유연하게 설계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