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각기 접어든 치매 신약 아두카누맙 '4년 뒤 봄은 올까'
냉각기 접어든 치매 신약 아두카누맙 '4년 뒤 봄은 올까'
  • 원종혁 기자
  • 승인 2022.05.02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젠, 유럽 허가신청 철회 후 대규모 미국 4상임상 5월 착수
아두카누맙 제품사진.
아두카누맙 제품사진.

알츠하이머 치매 최초의 표적 항체 신약 '아두카누맙(제품명 아두헬름)'의 대규모 시판후조사 두 건이 이달부터 본격 담금질에 들어간다.

지난달 유럽지역에서는 실효성과 안전성 이슈로 인해 아두카누맙의 신약 허가신청 계획 자체가 철회됐다. 현재 아두카누맙이 유일하게 허가를 받은 지역은 미국에 국한된 상황이기도 하다. 이마저도 추후 공개될 4상 확증임상(confirmatory trial) 결과에 따라 원점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데 귀추가 주목된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바이오젠이 아두카누맙의 장기간 안전성 및 유효성 판단을 위해 진행하는 대규모 4상임상 환자모집에 돌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첫 임상은 이달부터 1,500명 규모의 환자등록을 시작하는 'ENVISION 연구'다. 해당 임상의 경우 미국식품의약국(FDA)이 작년 6월 아두카누맙의 신속심사를 결정하는 데 전제조건으로 따라붙은 시판후조사(PMS) 자료였다. 위약-대조군 방식으로 진행되는 임상에 환자 스크리닝 작업은 오는 5월 시작돼 약 4년 뒤 최종 임상평가가 완료될 예정이다.

더불어 회사는 실제 치료환경에서 아두카누맙을 투약한 6,00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종단적 변화를 파악하는 리얼월드 관찰임상인 'ICARE AD-US 연구'도 시행할 계획임을 공표했다.

바이오젠은 입장문을 통해 "아두카누맙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폭넓게 살피기 위해 라틴계 및 아프리카계 미국인 환자를 최소 16% 포함시켰다. 미국 전역에 최대 200개의 임상기관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4상임상의 환자모집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FDA 허가 좌우할 5년 리얼월드 평가…"계열약 ARIA 부작용 문제 집중분석"   

ICARE AD-US 연구는 실제 치료환경에서 아두카누맙의 유효성을 저울질하는 리얼월드 임상이라는 점에서 이목이 쏠린다. 리얼월드데이터(RWD)의 경우, 임상적 근거수준 비교에 있어 무작위대조군연구(RCT) 다음으로 높은 평가를 받는다.   

바이오젠이 발표한 계획에 의하면, 해당 리얼월드 연구에는 500명의 아프리카계 미국인과 500명의 라틴계 환자를 포함해 미국에서만 최대 6,000명의 알츠하이머병 성인 환자를 모집한다. 이들 임상참가자를 대상으로 아두카누맙 5년간의 치료성적을 저울질하는 작업이 핵심으로 풀이된다.

회사는 "임상에는 대학병원 및 알츠하이머센터, 클리닉 등 다양한 알츠하이머병 치료환경을 대표하는 200개의 임상센터가 포함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연구의 일차 평가변수는 치료제를 투약한 환자들에서의 인지 기능 및 일상생활수행능력, 신경 정신병 상태 및 삶의 질 변화를 평가할 것"이라면서 "초기 알츠하이머병 환자들에서 질병 부담 정도와 의료자원 활용에 대한 결과도 함께 비교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또 다른 관전 포인트는 아두카누맙의 안전성 프로파일이다. 아두카누맙이 속한 베타 아밀로이드 표적 계열약에 대표적 중증 이상반응으로 지목되는 'ARIA (amyloid-related imaging abnormalities)' 부작용 발생 이슈가 여전한 문제로 지적되기 때문.

실제로 아두카누맙 허가 3상임상인 EMERGE 및 ENGAGE 연구를 근거로 지난 2020년 7월 공개된 초기 분석결과와 2021년 2차 추가 분석자료에서도 고용량 아두카누맙 치료를 진행한 인원의 경우 ARIA 발생률이 40%를 넘기며 장기간 투약 안전성에는 물음표를 남겼다.

이와 관련해, 이번 ICARE AD-US 연구의 이차 평가변수는 ARIA 부작용 발생 빈도 및 중증도, ARIA-뇌부종(ARIA-E) 발생 빈도가 집중적으로 평가된다.

바이오젠은 "임상평가는 6개월 간격으로 환자 모니터링을 진행하게 된다. 앞선 허가임상에 참여도가 적었던 소수 인종의 분포를 늘려 아두카누맙의 장기적인 치료 결과를 알아보는 것이 주된 목적"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아두카누맙 치료 환자들의 특성과 투약 결과에 대한 임상데이터를 순차적으로 확보해 나갈 것"이라며 "참가자의 혈액샘플을 활용한 바이오마커 연구도 여전히 진행형"이라고 전했다.

제약업계 관계자는 "아두카누맙의 글로벌 허가진행 상황을 보면 일본에서도 일부 논란이 일긴했으나 신약 신청이 검토되는 분위기긴 하다"면서 "최근 유럽의약품청(EMA) 산하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가 아두카누맙의 신약신청에 반대 입장을 견지하면서 향후 4상임상 결과는 더욱 중요해질 수밖에 없다"고 판단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