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울증 치료제 리튬 신약 "알츠하이머병 개선혜택 저울질" 
조울증 치료제 리튬 신약 "알츠하이머병 개선혜택 저울질" 
  • 원종혁 기자
  • 승인 2022.05.20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자멘드 개발 AL001 2상 돌입…"연말 톱라인 결과 발표 예정"
출처: 알자멘드 뉴로 홈페이지 파이프라인 발췌.

약물 과량투여 부담을 개선한 '리튬(lithium)' 신약 후보물질이 알츠하이머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본격 2상임상 평가에 착수한다. 

급성 조증 및 양극성장애(조울증) 치료에 널리 사용되는 탄산리튬(lithium carbonate)을 개량한 복합제 후보물질로 알츠하이머병을 비롯한 양극성장애, 우울증,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에까지 치료 적응증 범위를 폭넓게 잡고 있어 개발에 귀추가 주목된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바이오테크 알자멘드 뉴로(Alzamend Neuro)가 알츠하이머 신약 후보물질 'AL001(실험물질명, 제품명 리프로살 LiProSal)'의 2a상임상인 다중용량상승평가(multiple ascending dose, 이하 MAD)에 돌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2a상임상(NCT05363293)은 일단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에 위치한 단일 임상기관을 시작으로 평가가 진행된다. 연구에는 50세~80세 연령의 경도에서 중등도 알츠하이머병 환자 40명이 모집될 계획이다. 

AL001의 최대내약용량(maximum tolerated dose) 설정 및 안전성과 내약성 평가가 해당 임상의 주요 과제로 설정됐다. 따라서 임상참가자들에는 14일 동안 1일 3회 AL001 또는 위약을 증량해 무작위 투약하고 치료 후 42일간 추적관찰이 진행된다.

앞서 회사는 기업 컨퍼런스콜을 통해 올해 2분기 중으로 다중용량상승평가를 시작할 계획임을 공언한 바 있다. 연구 일정에 의하면 임상의 주요 톱라인 분석 결과는 오는 12월경 발표될 예정이다.

알자멘드 뉴로는 "계획대로 AL001의 2상임상을 진행하는 것은 개발에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리튬은 35년 넘게 처방되면서 이미 안전성 프로파일을 확립했기 때문에 신약 후보물질인 AL001의 경우도 시판허가와 관련한 규제 및 개발일정을 단축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약물 독성 부담 줄인 리튬 신약…"알츠하이머 바이오마커 개선, 인지장애 예방효과 기대"

통상 탄산리튬의 경우 과량투여에 의한 중독 증세 등 약물 독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혈중 리튬 농도를 각별히 신경써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종합적인 평가다. AL001이 가진 약물 포지셔닝이 주목받는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다. 

해당 후보물질은 리튬 및 프롤린(L-proline), 살리실산염(salicylate)의 성분 조합을 통해 리튬을 전달하는 '리튬 이온 공결정체(ionic cocrystal) 기술'이 적용됐다. 이러한 약물 조성은 현행 리튬 기반 치료법보다 적은 약물용량을 사용하기에 상대적으로 안전성이 더 클 것으로 기대되는 분위기다.

알자멘드 뉴로는 "탄산리튬 투여량의 최대 절반까지 줄여 동등한 치료 효과를 낸다는 것은 강점이 된다. 리튬 치료시 약물 모니터링 부담을 덜 수 있다는 것도 주목할 부분"이라며 "현행 리튬 옵션을 대체하고 알츠하이머병 및 양극성장애, 우울증,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환자들이 주요 치료 대상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작년 연말 공개된 알츠하이머 관련 치매 환자 대상의 1상임상 톱라인 결과도 주목해볼 만하다. 임상참가자들은 탄산리튬 150 mg에 해당하는 양의 리튬을 함유한 AL001 단일용량을 투약받았다. 그 결과 AL001 투약군에서는 기존 탄산리튬과 비교해 생물학적인 동등성이 확인됐다. 약동학 분석 결과에서도 AL001 150 mg 투여용량은 현재 시판되는 탄산리튬 300 mg 캡슐과 유사한 혈중 리튬 농도를 보고했다.

회사는 "AL001은 심장 기능부전 등의 잠재적인 중증 부작용 발생 우려를 감소시키고 혈중 리튬 수치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임상현장에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앞서 진행한 마우스(실험용 쥐) 모델 대상 비임상 결과에서도 AL001 치료는 인지장애 및 우울증 등을 예방하고 다른 리튬 제제와 비교해 학습 및 기억력이 향상되는 것으로 관찰된 바 있다. 이에 회사는 "리튬이 인지상태를 보존하고 치매 진행을 지연시키는 한편 알츠하이머와 관련된 바이오마커들을 일정 부분 감소시켰다"고 보고했다.

알자멘드 뉴로는 "알츠하이머병 및 기타 퇴행성 신경질환, 정신질환으로 고통받는 인원에 새로운 치료적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했다.

알자멘드 뉴로가 가진 신약 파이프라인에는 AL001 외에도 알츠하이머 백신 후보물질인 'AL002'를 개발 중에 있다. 해당 백신은 돌연변이 팹타이드 감작세포를 활용하는 세포기반치료제로 면역체계를 자극해 알츠하이머 환자의 뇌에서 베타 아밀로이드반의 축적을 억제하도록 설계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