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생보사 치매보험…경도치매 최고보장은 '한화생명'
5대 생보사 치매보험…경도치매 최고보장은 '한화생명'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2.05.31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도치매 보장금 최대 1,000만 원…간병비·생활비형은 경증 보장 'NO'
▲출처. 생명보험협회 보험상품 공시
▲출처. 생명보험협회 보험상품 공시

고령화로 치매보험에 대한 관심이 늘어난 가운데 5대 생명보험사 중 가장 높은 경도치매 진단급여금을 지급하는 곳은 한화생명으로 나타났다. 

한화생명의 치매보험이 1,000만원으로 경도치매 보장금이 가장 높았고, 경도치매를 보장하지 않는 보험의 대부분은 간병이나 생활비 보험인 점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보험사별 보험 구성을 보면 보장 금액을 제외한 잔액의 투자 수익을 적립하는 유니버셜형은 전무했고, 순수보장형 또는 무해지저해지환급형이 주요 분류로 판매됐다. 

31일 생명보험협회 보험상품 공시에 따르면 5대 생명보험사(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 신한라이프, NH농협생명)는 총 29종의 치매보험을 판매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고령화로 치매보험의 판매량은 꾸준히 늘고 있으며, 보험사들도 상품을 확대하는 추세다. 5대 생보사를 제외한 나머지 보험사의 치매보험까지 포함할 경우 판매 상품은 총 79종에 달했다.

치매보험의 세부 보장을 나눠 판매하는 점도 특징이다. 보험의 큰 틀은 유지하되 세부 보장에 따라 보험 가격도 달라져 각자 상황에 맞는 상품의 선택도 중요해진 셈이다.

먼저 한화생명과 삼성생명이 각각 2종의 치매보험을 판매하고 있다. '한화생명 암보장 더한 치매보험2204 무배당(70세/75세)'와 '삼성 종합간병보험'과 '간편종합간병보험'으로 분류된다. 

이외 생보사들은 치매보험의 세부 보장 내용을 나눠 교보생명(8개), 신한라이프(8개), NH농협생명(9개)이 판매 중이다.

경도치매 보장금을 기준으로 보면 한화생명의 치매보험 2종 모두 1,000만원의 진단급여금을 지급했다. 월 보험급은 남성 기준 6만3,600원 수준이며, 생활비나 간병비 보장은 없다.

삼성생명의 치매보험은 간병비나 생활비를 보장하는 만큼 별도 경증치매 진단급여금은 지급하지 않았으며, 간병비의 장기적인 지급을 위해 보험료도 일반 보장보험보다 다소 높은 금액으로 형성됐다. 월보험료는 남성 기준 6만9,100원과 9만3,100원으로 2가지로 나뉜다. 

다만 한화생명과 삼성생명의 두 보험사의 치매보험은 모두 무해지저해지환급만 존재했다. 무해지저해지환급은 월납입금은 낮지만, 중도해지 시 환급금이 없거나 매우 적어 가입자의 주의가 요구되는 상품이다. 

교보생명의 치매보험은 경도치매 진단급여금을 최대 500만원에서 300만원까지 지급했다. 8종의 치매보험 모두 경도치매를 보장한 것도 눈에 띄는 부분이다. 순수보장이나 해지환급형의 판매 형태도 다양했다. 

신한라이프는 9종의 치매보험에서 모두 경도치매를 보장했고, 최고 보장액은 500만원이다. 특징은 월납입금이 2만2,790원으로 가장 낮은 상품을 판매한다는 점이다. 다만 해당 상품은 경도치매 진단금은 250만원, 보험가입금액이 500만원으로 보장금도 가장 낮았다. 

NH농협생명도 다수 치매보험을 판매 중이다. 9종의 보험 중 5종이 경도치매를 보장했고, 나머지는 보장하지 않았다. 대부분 무배당 보험으로 운영되는 부분도 특징이다.  

무배당 보험이란 보험료를 낮게 산정하는 대신 보험료 운용에 따른 배당을 지급하지 않는 상품을 말한다. 즉, 보험 가입 시 명기된 금액만 환급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5대 보험사의 치매보험의 보험가입금액은 대부분 1,000만으로 동일하게 설정됐다. 29종의 치매보험 중 신한라이프의 2종 보험만 보험가입금이 500만원으로 책정됐다. 

보험가입금액은 보험기간 내 보험사고 발생 시 보험자가 피보험자에게 일정한 금액을 지급할 책임을 말한다. 재해사망보험금 및 일반사망보험금에 따라 피보험자의 최고가입 한도를 제한한다. 

치매보험 가입 채널의 대부분이 대면가입인 부분도 특징이다. 치매보험 가입자의 대다수가 40대 이상의 중고령에 집중된 탓이다. 일부 치매보험은 텔레마케팅(TM)을 통해 가입자를 유치했다. 

5개 생보사 별로 치매보험의 판매 특징이 다양한 만큼 경도치매 보장 여부, 해지 시 환급금 지급 여부, 진단 보장형태, 간병비나 생활비 지급 여부 등을 점검해 자신에게 맞는 보험을 선택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