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파킨슨병 이렇게 하면 낫는다
[책소개] 파킨슨병 이렇게 하면 낫는다
  • 김유경 사서
  • 승인 2022.12.27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킨슨병 이렇게 하면 낫는다

저자: 사쿠타 마나부

출판사: 리스컴

정가: 16,000원

 

 

 

■ 목차

편집자의 말
감수자의 말
옮긴이의 말
파킨슨병에 대해 이런 오해를 하고 있나요?


1장
파킨슨병이란 어떤 병인가

3대 증상은 손발 떨림, 뻣뻣한 근육, 느린 행동
무의식적으로 하던 동작이 원활치 않다
파킨슨병으로 인해 나타나기 쉬운 전조증상
뇌의 신경전달 메커니즘
도파민이 줄어들면 파킨슨병이 생긴다
파킨슨병과 혼동하기 쉬운 질병
검사와 진단
해를 거듭하면서 천천히 진행된다
병에 대해 바로 아는 것이 치료의 첫걸음

2장
파킨슨병 치료의 기본, 약

약물, 운동, 생활습관이 치료의 핵심
뇌 속의 도파민을 증가시키는 레보도파
도파민을 대체하는 약
도파민의 분해를 막는 약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약
기타 증상을 개선하는 약
약을 사용할 때는 ‘적은 용량으로 천천히’
용량을 바꾸거나 복용을 중단하지 않는다
신맛이 약의 효과를 높인다
수술로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
증상에 따라 수술 부위가 다르다
입원을 해야 할 때와 통원 치료를 해야 할 때

3장
꾸준히 하는 운동요법

운동을 생활화한다
단순한 걷기를 운동으로 바꾼다
집 안에서 미리 연습을 한다
자, 이제 밖으로!
나에게 맞는 체조는?
등 근육을 곧게 펴주는 체조
균형감각을 잡아주는 체조
몸을 꼿꼿하게 해주는 스트레칭
일상적인 동작을 원활하게 하는 체조
내게 맞는 운동을 찾아라
작은 동작도 천천히 정성스럽게, 손발 운동
배 깊숙이 발성연습을 한다

4장
일상생활을 편리하게 하기 위한 방법

할 수 있는 일을 즐기면서 한다
음식 준비와 식기 선택하기
식사로 증상을 완화한다
옷을 자신에게 맞춘다
집 안을 안전한 공간으로 만든다
침대와 의자 선택하기
대소변은 규칙적인 습관을 들인다
안전하고 쾌적한 욕실 환경을 만든다

5장
가족들이 알아두어야 할 점

가정에서 환자를 잘 돌보려면···
자립할 수 있도록 기다려준다
정부의 의료지원 정책을 이용한다

 

■ 책 소개

파킨슨병, 제대로 대처하고 있나요?
일러스트로 쉽게 설명한 파킨슨병에 대한 모든 것

치매, 뇌졸중과 함께 3대 노인성 뇌질환 중 하나로 꼽히는 파킨슨병. 그러나 파킨슨병 환자들은 자신의 병을 잘 모르거나, 알게 되더라도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저런 부정확한 소문을 믿고 적절하지 못한 치료를 받기도 합니다. 환자와 환자 가족들에게 이해하기 쉬운 파킨슨병 치료법 책이 꼭 필요한 이유입니다.

〈파킨슨병 이렇게 하면 낫는다〉는 파킨슨병에 대한 정확한 기초 지식은 물론, 실생활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치료법과 생활관리법, 환자 돌보기를 제시합니다. 일목요연한 구성과 이해하기 쉬운 설명으로 파킨슨병 환자와 가족에게 든든한 가이드가 되어줍니다.

이 책은 2014년에 출간되어 독자들의 많은 호응을 얻은 〈파킨슨병 이렇게 하면 낫는다〉의 개정판입니다. 그동안 새롭게 바뀐 의약 정보와 정책들을 업데이트하고 추가해 재편집했습니다. 파킨슨병으로 고통받는 환자와 가족에게 명쾌한 해답을 알려줍니다. 

 

■ 출판사 서평

파킨슨병 전문가가 직접 추천하고 번역한 최고의 파킨슨병 가이드북

도쿄대학 신경내과 교수이자 미국 신경학회 회원이기도 한 사쿠타 마나부가 수년간 파킨슨병 환자들을 돌보면서 얻은 치료법을 담았습니다. 파킨슨병에 대한 오해와 잘못된 상식을 바로 잡고, 약물치료, 운동, 생활관리 등 파킨슨병을 이기는 모든 치료법을 소개합니다.
이 책을 번역한 조기호 교수는 경희대 한방병원 중풍뇌질환센터 교수로 재직 중이며, 파킨슨병과 치매를 세부 전공으로 연구한 파킨슨병 전문가입니다. 그는 이 책을 직접 출판사에 소개하고 번역에 나설 만큼 이 책을 환자와 환자 가족에게 꼭 필요한 지침서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실생활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치료법과 생활관리법, 환자 돌보기

〈파킨슨병 이렇게 하면 낫는다〉는 총 다섯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장에 파킨슨병의 오해와 원인, 치료의 기본인 약물, 약물치료를 돕고 건강을 챙기는 운동요법, 건강하게 일상생활을 즐기는 방법, 가족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수록했습니다.


무엇보다 실생활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치료법과 생활관리법, 환자 돌보기를 알려줘 꼭 필요한 지침서가 됩니다. 간단하면서도 알기 쉬운 일러스트와 설명은 치료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도 금세 이해할 수 있고, 쉽게 따라 할 수 있게 돕습니다.

 

| 이 책의 특징

큼직한 일러스트와 쉬운 설명으로 일목요연하게 구성
한눈에 이해할 수 있는 일러스트와 환자 입장에서 쉽게 풀이한 설명, 궁금증과 주의점을 짚어주는 팁 등으로 일목요연하게 구성했습니다. 병의 원인, 약의 작용, 운동요법, 생활습관 등은 위트 있는 일러스트로, 필요한 약과 생활용품 등은 실물 사진으로 알기 쉽게 소개했습니다.

헷갈리기 쉬운 파킨슨병 증상을 알기 쉽게 정리
파킨슨병은 증상도 다양하고 개인차가 큰 병입니다. 파킨슨병을 앓고 있지만 정작 파킨슨병이 어떤 병인지 모르는 환자들도 많고, 다른 병으로 착각해 증세를 악화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파킨슨병의 원인과 증상, 다른 병과 구별하기 힘든 증상까지 알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약물, 운동, 생활관리에 대한 완벽한 가이드라인
파킨슨병 치료의 핵심은 약입니다. 레보도파, 도파민 수용체 작용제, 도파민 분해효소 억제제 등 약이 우리 몸에서 어떤 작용을 하고 어떻게 복용해야 하는지 가르쳐줍니다. 또한 운동요법과 올바른 생활습관을 알려줘 약의 효과를 높여줍니다.

환자 스스로 건강하게 삶을 즐기는 방법 소개
몸이 불편해진 파킨슨병 환자들은 평소에 쉽게 하던 것을 못 하게 되면서 소극적으로 변합니다. 이 책은 음식, 옷, 가구, 환경, 생활습관 등을 환자의 편의에 맞게 바꿔, 일상생활에서 환자 스스로 건강하게 삶을 즐기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환자뿐만 아니라 가족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 수록
파킨슨병은 장기적인 치료가 필요한 병으로, 가족들이 병과 환자의 고통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책에는 가정에서 환자 돌보는 법, 환자가 자립할 수 있도록 하는 법, 의료지원 정책 등 가족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이 책과 함께라면 파킨슨병을 마주했을 때 발생할 여러 가지 혼란을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국내 파킨슨병 전문가가 직접 추천하고 번역한 최고의 건강서
경희대 한방병원 중풍뇌질환센터 교수이자 파킨슨병 전문가인 조기호 교수는 이 책을 보고 눈에 확 들어오는 구성과 이해하기 쉬운 설명에 감탄했다고 합니다. 파킨슨병 환자와 환자 가족을 위해 직접 출판사에 소개하고 번역에 나설 만큼 적극 추천합니다. <출처: 교보문고>


■ 저자 소개

저자: 사쿠타 마나부

일본 도쿄대학 의학부를 졸업하고 도쿄대학 신경내과 교수와 미네소타대학 신경과 조교수, 일본 적십자사의료센터 신경내과 부장을 역임했습니다. 영국 왕립의학회 연구원이자 미국 신경학회 회원, 일본신경학회 및 자율신경학회 회원이기도 합니다. 수년간 파킨슨병의 임상을 하면서 질병 치료뿐 아니라 운동과 식사 등 전반적인 생활관리 지도를 통해 파킨슨병 환자들의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현재 가족 병원인 이치구치자카 클리닉에서 환자들을 돌보고 있습니다.

옮긴이: 조기호 

경희대학교 한방병원 중풍뇌질환센터 교수로 파킨슨병과 치매를 세부 전공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일본 도야마대학 한방과ㆍ신경내과 연수를 다녀온 뒤, 고유의 진료와 연구, 교육을 더해 일본 의사들의 의학서를 한국어로 번역, 소개하고 있습니다. 일본 의학서 중에서도 한방의학 관련 분야에 관심이 많으며, 세부 전공에 맞춰 파킨슨병과 치매에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대표 역서로 〈치매, 제대로 알아야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 〈알츠하이머병은 뇌의 당뇨병이다〉, 〈인지장애 최선의 치료〉, 〈한방치료 44 철칙〉, 〈자살의 위험〉 외 40여 권이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