젬백스, 진행성핵상마비 치료제 'GV1001' 2상 IND 신청
젬백스, 진행성핵상마비 치료제 'GV1001' 2상 IND 신청
  • 김민지 기자
  • 승인 2022.12.29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응급임상·알츠하이머병 2상·전임상 통해 치료제 가능성 확인
젬백스앤카엘 로고.
젬백스앤카엘 로고.

젬백스앤카엘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진행성핵상마비(PSP) 치료제 'GV1001(실험물질명)'의 국내 2a상 임상시험계획(IND) 승인을 신청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임상시험은 진행성핵상마비 환자를 대상으로 GV1001 0.56 mg 또는 1.12 mg을 피하투여해 질환의 중증도 개선 효과와 안전성을 평가하는 것이 목적이다. 임상시험은 다기관, 무작위배정, 이중 눈가림, 위약 대조, 평행 설계, 전향적, 제2a상 임상으로 설계됐다.

임상은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외 국내 4개 병원에서 75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6개월간 진행된다. 1차 유효성 평가지표는 베이스라인 대비 GV1001 6개월 투여 후 진행성핵상마비 등급 척도(PSP-rating scale)의 총점 변화량이다. 

진행성핵상마비는 비정형 파킨슨 증후군으로 파킨슨 형태 중 가장 악성으로 알려진 신경퇴행성 질환이다. 

젬백스는 진행성핵상마비 2상 임상시험을 신청하기까지 3년여간 연구를 진행해 왔으며, 치료목적사용승인(응급임상) 제도를 통해 환자의 증상이 좋아진 것을 확인했다. GV1001은 앞서 성공한 알츠하이머 2상 임상시험에서 유효한 데이터를 확보했으며, 국내 연구기관의 전임상시험에서도 효과성을 입증했다는 설명이다.

회사에 따르면 전임상시험에서 GV1001은 대조물질 대비 운동, 공간인지, 신물질 탐색 실험 등에서 동등 및 통계적 유의성이 있는 효능을 보였다. 또한 뇌조직 분석 평가를 통해 진행성핵상마비의 주요 뇌병변 영역에서 타우 과인산화 억제 효능이 확인됐다.

젬백스 관계자는 "진행성핵상마비는 알츠하이머병이나 파킨슨병과 같이 비교적 흔한 신경퇴행성 질환보다 3배 정도 진행 속도가 빠르고 장애가 심하게 나타나는데 치료제가 없어 치료제 개발이 절실하다"며 "전임상시험에서의 실험 증거들과 국내에서 선행한 알츠하이머병 2상 임상시험 결과 등을 토대로 이번 진행성핵상마비 임상시험에서 의미 있는 효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표적인 신경퇴행성 질환 중 하나인 알츠하이머병에서 2상 임상시험을 통해 유효성을 입증한 바 있는 GV1001이 이번 임상시험을 통해 파킨슨병을 포함한 파킨슨증 영역에서도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한다면 신경퇴행성 질환 전반에 걸친 치료 영역에서 GV1001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