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대한치매구강건강협회 공식 출범
사단법인 대한치매구강건강협회 공식 출범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3.01.12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 환자 구강건강증진을 위한 본격적인 활동 시작 
임지준 초대이사장(좌측 여섯번째)과 이사진.

사단법인 대한치매구강건강협회(이하 치구협)가 2023년 1월 9일 서울 서초동 소재 협회 회의실에서 초도 이사회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활동의 시작을 알렸다. 

치구협은 전신인 대한치매구강건강연구회의 활동과 성과를 바탕으로 법인 설립 허가 및 등기과정을 거쳐 2023년 1월 4일 사단법인으로 공식 출범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초도 이사회에서는 각 이사진에 대한 업무 분장 및 2023년도 사업계획과 향후 협회의 활동 방향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또한 2023년도에 추진할 역점 사업으로 ▲상반기 치과의료진 대상 치매환자 인식개선 교육 실시 ▲국회 공청회 개최 (6월 9일 치아의 날 전후) ▲하반기 요양보호사 대상 구강건강관리교육 실시 ▲전국 치과대학, 치위생과 학생 대상 치매환자 구강용품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추진 ▲치매환자가 내원 가능한 치매안심치과 네트워크 구축 시작 등 4가지로 선정하고 구체적 추진 방향을 논의했다. 

현재 우리나라는 65세 이상 노인 약 10명 중 1명이 치매 환자이며, 급격한 고령화와 함께 그 수는 더욱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치매국가책임제로 대표되는 우리나라 치매 정책에 구강건강과 관련한 예산이나 인력은 전무하다시피 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치구협의 설립은 치매환자 구강건강증진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치구협은 치매환자의 구강건강 문제가 단순히 의료적 문제만이 아닌 사회적, 정책적 시스템의 문제로 인식하고, 이를 여러 각도에서 접근하기 위해 치과의료계를 포함한 다양한 직종의 종사자들로 이사진을 구성했다.

특히 치매환자가 겪고 있는 어려움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치매환자의 보호자와 성년 후견 전문 변호사, 사회복지사 등도 이사진에 합류해 보다 다각적인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임지준 초대 이사장은 "이미 치매가 진행된 상태에서는 치료조차 제대로 이뤄지기 힘들기 때문에, 무엇보다 예방과 관리가 중요하지만, 이에 대한 관심과 지원은 매우 부족하다"며 "앞으로 치구협은 치매환자 구강건강증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구강관리교육과 교육자료 제작 및 배포, 치매환자 권익증진 활동 등을 활발히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