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치료제 지원 목소리 증대, 치매와 PTSD 양성 '지목'
디지털치료제 지원 목소리 증대, 치매와 PTSD 양성 '지목'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3.02.01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분야 전문 육성 지원책 통해 블루오션 선점과 경쟁력 확보 강조
정재욱 박사
정재욱 박사

디지털치료제의 급격한 시장 성장이 진행되는 가운데 치매와 PTSD(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영역의 선점을 위한 특성화 지원사업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디지털 치료제의 임상시험 분야별 동향을 살펴보면 절반이 치매, 알츠하이머, 불안, 우울증, PTSD 등이 포함된 정신질환 영역에 집중된 경향에 따른 것이다. 그만큼 시장성이 기대된다는 이야기다. 

디지털 치료제 산업의 전반적인 발전을 이끌 지원체계 구성이 이뤄져야 관련 산업의 선점과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 정재욱 박사는 1일 디지털치료제를 주제로 개최된 '의료기기 혁신 세미나'를 통해 '치매와 PTSD 치료를 위한 맞춤형 디지털치료기기 개발과제 제안'을 발표했다. 

정 박사에 따르면 디지털 치료기기의 시장 성장률은 세계평균 31.4%로 오는 2026년 시장 규모는 131억 2,300만 달러(약 16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정 박사는 급격한 고령화로 치매 유병률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국가 치매관리 비용 절감과 관련 시장의 선점을 위해 치매와 PTSD 영역을 디지털치료제의 주요 육성 분야로 지목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최근 유치한 다부처 사업을 소개하고, 충북 지역을 디지털치료제 산업의 메카로 육성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사업명은 '치매와 PTSD 맞춤형 치료를 위한 디지털 치료기기 개발 및 실증지원체계 구축'이다. 

해당 사업을 통해 디지털치료제의 개발에 관한 실질적 체계를 만들고 산업 발전을 가속화 할 수 있다는 구상이다. 오는 2024부터 2028년까지 5년간 진행되는 사업에는 산업부와 과기부의 예산 150억 원과 지방비 103억 원을 포함해 총 253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사업의 주요 목적은 ▲센터 구축 및 디지털 치료기기 기반 지원연구개발 장비구축 ▲타깃 질환인 치매,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 등 관련 질환별 치료 ▲디지털 치료기기 연구개발 과제 수행 및 임상-실증지원, 사업화 성과 창출 ▲디지털 치료기기와 스마트 의료기기산업 클러스터 기반 구축 및 기업지원체계 마련, 기술개발 협력 네트워크 구축 등이다. 

이를 토대로 디지털 치료제 개발 및 사업화 기반을 조성하고, 이후 인프라 구축, 네트워크 확대, 연계 협력, 연구개발, 임상 사업화 지원까지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주요 참여 기관은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 충북대병원, 도내대학, 병원, 산업협회다. 

사업과 관련 산업 지원 활성화를 통한 기대효과도 공개했다. 가장 큰 효과는 디지털 치료제 혁신과 ICT 결합에 의한 디지털치료제 시장 선점과 국제 경쟁력 향상이다. 

또 다양한 임상 데이터 수집과 치료 과정에 대한 데이터 축적, 디지털 치료제 개발 협력을 통한 최상급 치료기기 개발, 건강보험 적용 의약품 대비 20~30%의 개발 비용의 절감 효과다.

치매 디지털치료제의 개발 방향에 관해서도 설명했다. 기존의 치료를 보완하는 보완제 성격을 토대로 설계했으며, 경도인지장애 단계에서 치매의 중증화를 막는 방향이 디지털치료제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재욱 박사는 "경도인지장애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게임은 물론 예방 프로세스를 디지털치료제에 담을 것"이라며 "굳이 새로운 것을 개발하는 데 힘을 낭비하지 않고 개발된 기술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프로세스를 구상하겠다"고 밝혔다.

치매라는 질병의 특성상 예방을 위한 인지훈련 외에도 당뇨 등 만성질환 관리가 필요한 만큼 종합적인 건강관리를 위한 관리 시스템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결국 늘어나는 치매 대응의 핵심은 경도인지장애 단계부터 중증화를 막는 게 관건이라는 판단이다.  

◆디지털치료제 성공핵심은 '급여화'

디지털치료제 토론회.

이어진 토론을 통해서도 디지털치료제 활성화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이 제안됐다. 제안된 의견의 핵심은 디지털치료제 개발 이후 현장에서의 실질적인 활용 방안에 집중됐다.

즉, 병원에서 디지털치료제가 보험 수가를 인정받고 실질적인 처방이 이뤄지지 않으면 사장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토론에 참여한 청주대학교 스포츠의학과 김유신 교수 역시 디지털치료제의 실질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병원의 처방과 관리 인력 유무가 핵심이라고 판단했다.

김유신 교수는 "의사 입장에서 진료 수가가 없다면 디지털치료제를 활용할 이유가 없다"며 "또 활용을 위한 추가적인 설명이나 관리를 진행할 추가 인력의 배치도 예견되는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결국 환자의 접근성과 이용률 제고, 의사들의 처방 의지와 인식개선, 추가적인 인력 활용 여부 등의 종합적인 문제가 우선 해결돼야 한다는 의미다.

현장에 참석한 대학병원 관계자도 이와 유사한 의견을 밝혔다. 충북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공현호 교수는 보험체계 편입을 디지털치료제의 핵심 성공 요인으로 진단했다. 

공현호 교수는 "디지털 치료기기의 확산을 위해서 우리나라 의료체계의 중심인 보험 체계 편입이 필수적"이라며 "아무리 효과적인 디지털치료제라도 비급여인 경우 의사들은 환자의 경제적 상황을 고려하기 때문에 처방을 주저하게 된다"고 말했다. 

디지털치료제의 지원체계의 마련과 함께 의료현장에서 실질적인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환경 조성이 동시에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