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만성질환 시대, 질환별 대응의 종말? 다제약물 관리론 대두
복합만성질환 시대, 질환별 대응의 종말? 다제약물 관리론 대두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3.02.21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뇨, 치매, 암 등 개별질환 아닌 노인주치의제 활용 대응 주장
노인주치의제 및 다제약물 관리 세미나. 

복합만성질환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질환별 분리 대응이 아닌 통합체계를 갖춘 대응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통합 대응의 핵심 방안은 바로 노인주치의제다. 

복합만성질환은 이미 고령층의 일반적 문제로 현행 질환별 분절적 대응은 복용 약물 증가와 부작용 발생의 확률을 높이거나, 동반 질환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기존 질병의 악화 및 합병증 발생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공감대가 형성됐다. 

치매주치의제가 논의되는 현행 시점에서 다제약물관리의 관리체계가 자리 잡을 시 요양병원에 입원한 치매 환자의 약물 관리에도 긍정적인 작용을 할 전망이다. 

21일 대한가정의학회는 국회의원회관 제1 세미나실에서 '노인주치의제 다제약물관리부터 시작하자'를 주제로 정책 세미나를 개최했다. 

2021년 OECD 통계에 따르면 3개월 이상 5개가 넘는 의약품을 만성 복용하는 한국 고령자 비율은 70.2%로 OECD 평균인 46.7%를 웃돌며 그 수치도 꾸준한 증가 추세다. 

강재헌 교수
강재헌 교수.

강북삼성병원 가정의학과 강재헌 교수는 "다약제 복용으로 약물 부작용 증가 및 사회경제적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며 "이미 약물 부작용은 주요 사망원인으로 떠올랐다"고 지적했다. 

미국의 경우 연간 200만례의 약물 유해 반응이 발생하며 10만 명 이상이 의약품 부작용으로 사망하고 있다. 이는 사망원인의 4~6위를 차지하며, 관련 의료비용은 4.8조 원으로 추산된다. 

강재헌 교수는 노인주치의제도의 필요성으로 ▲응급실 방문 빈도 감소 ▲불필요한 입원 감소 ▲요양시설 입소 감소 ▲만성복합질환 통합관리 ▲다약제 복용 관리 등을 꼽았다. 

강 교수는 노인주치의 사업의 주요 목표를 팀 접근으로 강화된 노인주치의 사업을 통해 포괄적이며 지속적인 통합의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성공적인 노화 및 건강관리 기틀의 형성으로 평가했다. 

이를 통한 유발 효과로 ▲복합만성질환의 예방 및 관리 ▲치매 예방 및 관리 ▲만성질환으로 인한 입원, 장기요양 수요 감소 ▲보건소 연계서비스 제공으로 비만 및 영양관리 ▲건강검진 예방접종 사업에 포함되지 않은 기타 1차 의료요구 충족 등으로 소개했다.

김정하 교수
김정하 교수.

중앙대 의과대학 가정의학교실 김정하 교수는 '국내 다제약물 사용 및 관리 현황: 한계와 극복대책'을 발표했다. 

김 교수에 따르면 고령층의 경우 노화에 의한 생리적 기능 저하로 약물 흡수·분포·대사·배설 기능이 변화해 약물의 약동학적 과정에서 여타의 성인과 차이를 보인다. 

이는 약물 순응도의 감소, 인지기능 저하는 물론 질병의 심각성에 관한 인식 부족, 약물 임의복용 및 건강식품 선호 등으로 이어진다는 설명이다.

다제약물 사용에 의한 위협은 이미 현실로 다가왔다. 18년간 진행된 노인 추적관찰 연구 결과, 다제약물 사용은 노인의 사망위험을 1.42배(남성), 1.3배(여성)로 각각 증가시켰다. 국내 데이터 분석 시 10개 이상의 과도한 다제약물 복용자의 사망위험은 최대 2.79배까지 상승했다.  

이 중 노인의 항콜린성 약물 과다노출은 모든 응급실 방문의 위험 원인을 높이기도 했다. 항콜린제 사용으로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주요 심혈관 발생 위험을 증가시켰고,  낙상, 골절, 섬망, 치매에 의한 입원도 덩달아 높였다.  

김정하 교수는 고령사회를 대비한 노인주치의제도의 성공적 도입을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먼저 주치의제도의 의료전달 체계가 상호협력을 실현하기 위해 합리적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즉 1, 2, 3차 의료기관들이 각각 손해보수를 지불하지 않도록 의료기관 종별 차등 보상제를 개발 및 시행해야 한다는 것.

권오경 사무관
권오경 사무관

더불어 주치의 제도의 내용적 측면에서 의료서비스의 질과 등록자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주치의 서비스 프로그램’의 개발 운영 등 제도 형태를 고려한 특수 프로그램의 개발이다. 

이어 주치의 제도의 도입과 시행을 강력히 추진할 수 있는 국가적 지원 및 정부와 민간 사이의 효과적인 거버넌스 구축을 강조했다. 

김 교수는 "제도를 시행하고자 하는 정부의 의지, 제도의 수용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국민적 호응, 그리고 1차 의료 인력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복지부 보험정책과 권오경 사무관은 노인주치의제가 현행 제도와 많은 부분을 공유하는 만큼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권오경 사무관은 "우리나라도 DUR 의약품 안전 서비스를 통해 관리가 이뤄지고 있으며, 복용 이후에는 '내가 먹는 약 서비스'로 확인이 가능하다"며 "노인 주치의제도가 현행 제도와 발맞춰 가는 만큼 면밀한 검토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