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치매안심센터 48곳 선정…12억 7,000만 원 지원
복지부, 치매안심센터 48곳 선정…12억 7,000만 원 지원
  • 강성기 기자
  • 승인 2023.07.25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사회 특성 기반 치매 관리사업 확산

치매안심센터 중심으로 사업 발굴‧활성화 도모

보건복지부는 지역사회 기반 치매서비스를 강화하고 치매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치매안심마을 우수 선도사업’을 공모하여 48개의 치매안심센터를 선정했다고 24일 밝혔다. 

전국 256개 시군구에 구축된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치매 환자가 자신이 살던 익숙한 곳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읍면동 단위로 지역 특성에 따라 치매안심마을을 조성하고 있다. 

‘치매안심마을 우수 선도사업’은 기획력 있는 치매안심센터에 예산을 지원하여 지역사회 특성에 기반한 치매 관리사업을 발굴하여 확산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번 공모를 통해 서울 광진구 등 48개 치매안심센터를 선정했으며, 총 12억 7,000만 원의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향후 선정된 치매안심센터를 대상으로 우수사례 발표회를 개최하여 다른 지자체에 경험을 적극 공유하도록 할 예정이다. 연말‘2023년 치매 관리사업 경진대회’에서 사업 추진이 우수한 지자체를 대상으로 시상할 계획이다.

이번 공모에서 선정된 우수 선도사업의 주요 내용을 구체적으로 보면 경북 포항시의 경우, 치매 환자를 위한 지속가능한 포괄적 케어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의 다양한 네트워크와 연계하여 일상생활, 돌봄·요양 등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전북 남원시는 상시 돌봄이 필요한 치매 환자에게 보호자의 돌봄부담 완화를 위해 돌봄인력을 통한 개인별 상황 맞춤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서울 노원구는 치매 조기 발병 환자에 대해 치매안심마을 내 카페를 연계하여 매장관리 등을 통한 사회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전남 담양군은 치매 환자와 주민이 함께하는 치매 상황극을 통해 치매 환자와 가족이 지역사회에서 살아갈 수 있는 공감대 형성한다는 청사진을 세워놓고 있다.
 
울산 북구는 치매안심마을 치매 환자,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마을합창단을 구성·운영하여 음악 활동을 통한 치매 환자의 인지 증진을 도모하는 치매 친화적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서울 광진구는 치매 환자를 대상으로 정리정돈 방법 교육, 집안의 동선 변화에 대한 인지교육 등 안전한 환경을 유지할 기회를 제공한다는 구상이다. 

복지부 염민섭 노인정책관은 “이번 공모사업은 치매 환자가 익숙한 공간에서 오래 지내실 수 있도록 지역사회 돌봄을 강화하고자 추진하는 정책의 일환이다”라며 “앞으로도 치매안심센터를 중심으로 지역 특성에 기반한 치매 환자에 대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