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병 치료 위한 고분자 나노운반체 개발
알츠하이머병 치료 위한 고분자 나노운반체 개발
  • 박원빈 기자
  • 승인 2023.10.17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IST 이강택 교수팀, “투과 효율 높여 치료제 개발 새로운 방향성 제시”
(왼쪽부터) GIST 화학과 이강택 교수, 송요한 박사 / GIST
(왼쪽부터) GIST 화학과 이강택 교수, 송요한 박사 / GIST

국내 연구진이 알츠하이머병이나 파킨슨병 등과 같은 신경계 퇴행성 질환 치료제의 체내 투과 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는 새로운 나노운반체 기술을 개발했다.

광주과학기술원(GIST)은 화학과 이강택 교수팀이 포항공과대학교(POSTECH) 데 란짓(Ranjit De) 연구부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뇌 막을 손상시키지 않고 약물을 뇌까지 전달하는 나노운반체 기술을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신경계 퇴행성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약물이 개발되고 있지만 '혈액-뇌 장벽(Blood-Brain Barrier, BBB)'을 투과해 중추신경계에 약물 효과를 전달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혈액-뇌 장벽은 높은 선택적 투과성을 가진 생리적 막을 갖고 있어 신경독성을 유발할 수 있는 물질이 중추신경계(CNS)로 쉽게 투과될 수 없도록 차단하지만 치료용 약물 분자가 중추신경계로 들어가는 것도 함께 제한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막을 손상시키지 않고 치료용 약물을 혈액-뇌 장벽으로 운반 및 투과를 촉진할 수 있는 새로운 고분자 나노운반체를 설계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BBB투과 및 약물 전달을 위한 고분자 나노운반체에서 현재까지 연구돼온 요인들 / GIST
BBB투과 및 약물 전달을 위한 고분자 나노운반체에서 현재까지 연구돼온 요인들 / GIST

연구팀은 효과적인 혈액-뇌 장벽 투과에 적합한 나노입자의 크기는 50~150 nm 범위, 표면 전하는 -1 ~ -45 mV 범위이며, 막대형 나노운반체는 구형 나노운반체에 비해 더 나은 혈액-뇌 장벽 투과를 나타내는 것을 밝혀냈다.

또 항체, 압타머, 펩타이드 등과 같은 물질을 사용하면 고분자 나노운반체의 표면 변형을 통해 약물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것도 확인했다.

이강택 교수는 "이번 연구는 신경계 퇴행성 질환의 약물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뇌 내 투과 효율을 높여 해당 질병의 치료제 개발에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했다"며 "잠재적인 염증 예방 및 임상 적용을 위해 나노전달체의 안전성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바이오 테크놀로지(Biotechnology) 분야의 저명한 국제학술지인 'Advances in Colloid and Interface Science'에 9월  26일 온라인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