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지자체 치매관리 예방 등 선제적 대응 집중
내년 지자체 치매관리 예방 등 선제적 대응 집중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1.12.24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조기검진에 매몰된 관리체계 체질 개선 목적
<br>

전국 지자체의 2022년 지역 치매관리 방향이 선제적 치매관리와 예방-비대면 강화로 정해졌다. 앞서 조기 검진에 매몰된 관리 방향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다수 전문가 의견과 보고서 등이 이어지면서 이 같은 변화를 유발했다는 해석이다. 

또 코로나 장기화로 비대면 치매관리의 장기적 활용 방향과 효과성 검증 등도 함께 강화하는 점도 눈에 띄는 변화다.

24일 전국 지자체들은 ‘2022년 치매관리 시행계획’을 통해 지역 치매관리 추진계획을 공개했다. 계획을 압축하면 선제적 관리와 비대면 강화 체계 마련이다.

이미 다수 전문가들은 선제적 대응의 중요성을 꾸준히 강조했다. 최근 한림대 강동성심병원 성수정 교수 등 다수 전문가들은 ‘국가치매정책 효과성 제고 보완점 연구’를 통해 정책 방향을 제시하기도 했다. 

주요 내용을 보면 기존 국가정책 보완점으로 조기검진사업 과다 집중 등을 지적하고 일부 의료자원이 희소한 지역 이외에는 맞춤형 관리, 자원연계 사업과 예방 사업 강화를 주요 과제로 꼽았다. 

지자체도 이 같은 흐름 속에 선제적 치매관리와 예방-비대면 강화를 내년 추진사항으로 지정하고 있다. 최근에는 강원도 속초, 태백시, 경기도 양주시, 인천광역시 중구, 부산 영도구 등이 2022년 치매관리 계획을 공개했다. 

복지부는 2022년부터 지자체 치매관리 시행계획 관리분야를 2개 분야, 8개 단위과제, 16개 세부과제로 나눠 결정토록 했다. 

2개 분야는 ▲전문화된 치매관리 돌봄와 ▲치매 관련 정책기반 강화다. 8개 단위과제는 ▲선제적 치매 예방·관리 ▲치료 초기 집중 투입 ▲돌봄 지역사회관리 역량강화 ▲가족 부담경감 지원확대 ▲관리 전달체계 효율화 ▲관리 공급인프라 확대 및 전문화 ▲초고령사회 대응 치매 연구 및 기술개발 지원확대 ▲치매환자도 함께 살기 좋은 환경조성 등이다.

먼저 인천광역시 중구는 ‘삶터에서 안심하게, 수요자 관점의 치매통합 관리사업 수행’을 목표로 지정했다. 이를 통해 수요자 관점 생애주기별 치매 관리 강화하고, 치매 관련 인프라의 연계체계 마련, 제도개선을 통한 기반 구축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2021년 비대면 프로그램 운영 한계와 효과 미흡을 지적하고, 코로나 지속 및 유사 감염병 유행을 대비해 수요자 중심의 효과적인 비대면 프로그램 적용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경기도 양주시는 치매통합관리 서비스 수혜율 35% 이상을 목표로 잡았다. 또 찾아가는 기억충전소 제도와 다섯 모아 기억력 방문검진(개인가정 방문) 등을 통해 선제적 예방관리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강원도 태백시는 치매 예방부터 치료·관리 지원까지 치매 맞춤형 통합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정했다. 특히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비대면 방식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에 집중할 예정이다. 

앞서 코로나 지속에 따라 등록된 경증치매환자-경도인지장애를 대상으로 비대면 방식의 인지재활 프로그램을 개발해 제공했지만, 초반과 달리 양상이 많이 변한 탓이다. 

초반 호응도와 참여도는 높았지만, 프로그램 운영 기간이 장기간 지속할수록 흥미도가 감소하는 것을 확인한 데 따른 것이다. 이에 2022년도부터 다양한 접근 방법의 비대면 프로그램 개발 및 정비로 프로그램 운영 효과 상승을 꾀한다는 구상이다. 

지자체들의 치매관리 방향이 선제적 대응과 비대면 중심으로 바뀌면서 2022년 지역 치매관리의 양상과 효과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