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치매구강건강협회, ‘구구락락 9988’ 사업 본격화
대한치매구강건강협회, ‘구구락락 9988’ 사업 본격화
  • 강성기 기자
  • 승인 2023.07.04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기 요양기관 종사자 대상 노년기 구강 관리 교육 실시

서울요양원에 구강 전문 프로바이오틱스 전달 …구강교육단 출범
(사)치구협 장효숙 학술이사가 지난달 26일 국민건강보험 마포 치매 전문교육장에서 장기 요양기관 종사자 50여 명을 대상으로 노년기 구강 관리에 대한 교육을 진행중이다.
(사)치구협 장효숙 학술이사가 지난달 26일 국민건강보험 마포 치매 전문교육장에서 장기 요양기관 종사자 50여 명을 대상으로 노년기 구강 관리에 대한 교육을 진행중이다.

사단법인 대한치매구강건강협회(이하 치구협)가 국민건강보험 서울 강원지역본부와 함께 추진하고 있는 노인 구강건강 증진사업 ‘구구락락 9988’이 요양원과 종사자들의 호응 속에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구구락락 9988’은 한자로 口口樂樂 9988이며, 입이 즐거워야 99세까지 88(팔팔)하게 산다란 의미의 구강건강 증진사업이다. 

지난달 22일에는 서울요양원에 덴오믹스에서 후원한 구강 전문 프로바이오틱스 ‘바이오가이아(BIOGAIA)’ 150개, 총 2개월분을 전달하고, 제품 사용에 대한 교육을 가졌다.  

요양원 입소 환자 대부분은 구강 관리에 어려움이 있고, 고령 및 다양한 약제 복용 등의 이유로 각종 치과 질환 및 구강건조, 구취로 고통을 겪고 있다. 

서울요양원 환자들은 이번 구강 전문 프로바이오틱스의 후원으로, 구강 내 유익균 증가 및 유해균 감소 효과를 통해 구강건강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지난달 26일에는 (사)치구협 장효숙 학술이사(한양여대 치위생과 겸임교수)가 국민건강보험 마포 치매 전문교육장에서 장기 요양기관 종사자 50여 명을 대상으로 노년기 구강 관리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다. 

‘생명의 시작과 끝,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주제로 진행된 이번 교육에서는, 치매 및 장기 요양환자의 특성과 이에 따른 다양한 구강 관리 방법에 대해 다루어져, 참석자들로부터 이론만이 아니라 실제 환자 구강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됐다”는 호평을 받았다.

치구협 관계자는 “요양원을 비롯한 장기 요양기관 입소 어르신들에게 구강건강 관리는 매우 중요하지만, 교육의 기회가 크게 부족하다” 라며, 이번 ‘구구락락 9988’ 사업을 계기로,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구강건강 교육의 수요에 맞추기 위해 (가칭) 장기 요양기관 구강교육단의 출범을 준비 중이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