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치매전문교육인원 2만7천…지난해보다 천명 늘었다
올해 치매전문교육인원 2만7천…지난해보다 천명 늘었다
  • 조재민 기자
  • 승인 2019.01.15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 목소리 알지만 단기 확충은 물리적 한계…“점차 늘려갈 것“

치매국가책임제를 담당할 치매전문교육 정원이 지난해 2만6,000명에서 2만7,000명으로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치매전문교육이 부족하다는 현장의 목소리를 해결할 정도는 아니지만 향후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는 의지가 일부 반영됐다는 게 건강보험공단 관계자의 설명이다.

15일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공개한 ‘19년도 치매전문교육 계획’에 따르면 올해 교육인원은 총 2만7,000명, 총 107억 가량의 예산이 책정됐다.

치매전문교육은 방문요양기관, 주‧야간보호기관, 치매전담형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관리자(시설장, 사회복지사, 간호(조무)사, 물리(작업)치료사 노인복지법 제39조의2에 따른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한다. 

올해 교육목표는 치매전문인력 적기 양성으로 치매국가책임제 실행기반 구축이다. 이를 위해 ▲치매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급여유형별 맞춤형 교육 추진 ▲인지활동형서비스 제공에 적합한 전문인력 육성을 중점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공단은 올해 교육을 통한 기대 효과로 ▲치매전문 인력양성으로 장기요양 서비스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 ▲인지활동형서비스 제공인력 전문교육을 통한 장기요양 종사자의 실무능력 함양 및 전문성 강화로 치매국가책임제 실행기반 구축 등을 꼽았다.

올해 교육운영과 관련해 시설 및 프로그램 관리자 과정에는 신청인수 제한이 없지만 방문요양 과정에서 공고별 기관 당 2명까지 신청이 가능토록 한정했다.

기관별로 교육에 참여를 원하지만 한 기관에 지나치게 참석자가 몰려 타 기관의 수강자가 교육을 신청치 못하는 상황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다.

다만 공단 관계자는 일각에서 제기되는 교육 부족 문제에 대해 외부의 지적은 잘 알고 있지만 현실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인원을 크게 늘리지 못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공단 관계자는 “전문 교육의 진행은 공단에서 담당하지만 사실상 임의로 할 수 있는 부분이 없다. 교육을 확대하는 부분도 마찬가지”라며 “강사부터 강의실 섭외 등도 중앙치매센터와 논의하는데 교육을 대폭 확대하기에 힘든 부분이 많다”고 토로했다.

이어 “지난해 인지지원등급이 신설되면서 교육을 듣고자 하는 사람들이 대폭 늘었다. 이 때문에 교육정원이 부족하다는 목소리가 커졌다”며 “내부적으로도 교육을 확대하기 위한 사이버강의 등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덧붙였다.

향후 치매전문교육을 원하는 종사자들의 인원을 소화할 수 있는 다각도의 대책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