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기능 개선 위한 도네페질 병용요법 최고 조합은?
인지기능 개선 위한 도네페질 병용요법 최고 조합은?
  • 최봉영 기자
  • 승인 2020.02.05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콜린·엘카르니틴·은행잎추출물 병용 비교 임상 진행
도네페질 성분 오리지널 제품 '아리셉트'
도네페질 성분 오리지널 제품 '아리셉트'

치매환자의 인지기능 개선을 위해 치매약 성분인 도네페질을 기본으로 뇌기능개선제 성분의 병용 처방이 이뤄지고 있다.

도네페질과 대표적으로 병용 처방되는 성분은 콜린알포세레이트와 아세틸엘카르니틴, 은행잎추출물 등이다.

도네페질과 병용 처방을 했을 때 최고의 인지기능 개선 효과를 보이는 조합은 뭘까?

이 같은 의문에 해답을 줄 수 있는 임상이 현재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진행되고 있다.

해당 연구의 제목은 '도네페질과 콜린알포세레이트 병용이 가지는 인지기능 개선 효과 연구'다.

연구는 지난해 말부터 진행됐으며, 연구 종료 시점은 올해 하반기로 계획하고 있다.

임상은 총 4그룹으로 ▲도네페질 단독요법군 ▲도네페질·콜린알포세레이트 병용군 ▲도네페질·아세틸엘카르니틴 병용군 ▲도네페질·은행잎추출물 병용군 등이다.

임상에는 총 200명의 환자가 참여할 예정이며, 그룹마다 각각 50명이 배정된다. 대상자는 K-MMSE 26점 이하로 인지기능저하를 보이는 환자다.

투여 기간은 총 24주로 환자들은 정해진 투약군에서 약물 복용을 지속하면서, 12주와 24주 내원해 MMSE, CDR, ADAS-cog/ADAS-noncog, Stroop test, BDI-II 등을 시행하게 된다.

1차 평가변수는 MMSE 점수며, 임상이 종료되면 도네페질과 병용한 각 성분의 인지기능 개선 효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현재 도네페질 성분과 가장 많이 병용이 되는 성분은 콜린알포세레이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