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노인보건센터
성남시 노인보건센터
  • DementiaNews
  • 승인 2017.06.08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9대 문재인 정부 출범과 더불어 치매에 대한 국가의 역할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바로 새 정부의 치매 국가책임제 공약 시행입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치매 지원 서비스에 대한 치매지원센터의 역할이 커질 것으로 예상되어, 치매지원 사업의 최일선에 있는 치매지원센터와 노인보건센터의 시설현황 및 사업추진 등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합니다. 오늘은 그 두번째로 성남시 노인보건센터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디멘시아뉴스 편집자 주>

나해리 성남시 노인보건센터장(신경과전문의)

성남시 노인보건센터

성남시 노인보건센터는 고령화 시대에 대응하여 노인성 질병의 사전예방.조기발견 및 관리와 요양서비스 제공을 통해 성남시민의 건강한 노후생활을 보장하기 위하여 2008년 7월 1일 개관하였습니다.

성남시 노인보건센터는 신경과 전문의인 나해리(보바스기념병원 뇌건강센터장) 센터장을 비롯하여 치매관리부, 요양사업부, 행정관리부 등 총 160명의 인력으로 구성 운영되고 있으며, 고령인구 급증에 따른 노인성 질환에 대한 능동적인 대처를 통하여 성남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는 사명의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성남시 노인보건.복지 향상에 기여, 성남시 노인보건의료체계 구축, 치매 예방 관리 사업 확장의 사업목적을 가지고 성남시 노인보건사업의 기획 및 자원조정, 노인성 질병 조기 예방.발견.관리 사업, 노인요양시설 운영 및 노인요양 인력 재교육, 단기보호시설 운영, 경증치매 주간보호시설 운영, 성남시 치매관리단 운영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주요사업으로
성남시치매관리단 운영을 통하여 치매인식개선사업, 치매조기검진사업, 등록관리사업, 치매네트워크사업, 노인성 질병관련 조사연구사업, 가족사랑 이음센터, 뇌건강체험 박물관 운영 등의 치매예방부터 관리까지 통합관리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올리사랑(내리사랑의 반대말인 올리사랑) 운영을 통하여 치매의 위험이 있는 어르신들을 사랑으로 돌보는 사업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요양서비스 사업과 지역주민 문화사업 등을 통하여 지역사회와의 허브 역할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고령화 시대에 대응하여 노인성 질병 예방 및 성남시민의 행복한 건강을 위하여 앞으로도 저희 성남시 노인보건센터는 성남시민의 건강과 행복한 노후를 위한 건강지킴이로 저희 임직원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시설현황>
위치 : 성남시 중원구 금상로 137(상대원1동 269-10)
규모 : 대지면적 5,512㎡(1,667평), 연면적 24,726㎡(7,479평)
    >노인보건센터:12,575㎡(3,803평), 지하 1층, 지상 6층
    >중원구보건소:4,005㎡(1,211평, 지하 3층, 지상 5층)
    >지하 1층 : 대강당, 식당, 도서관
    >1층 : 외래진료, 올리사랑 프로그램실
    >2층 : 요양시설 52병상
    >3층 : 가족사항 이음센터
    >4층 : 올리사랑 프로그램실
    >5층 : 요양시설 43병상, 단기보호 9병상
    >6층 : 요양시설 52병상>옥상 : 정원

성남시 노인보건센터 홈페이지 http://www.scsh.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