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병원 협력없는 치매국가책임제는 "실효성 없다"
민간병원 협력없는 치매국가책임제는 "실효성 없다"
  • 최봉영 기자
  • 승인 2017.07.13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명지병원에서 치매국가책임제 심포지움이 개최됐다.

치매국가책임제 시행의 중추적 역할을 치매안심센터와 치매안심병원이 담당하게 되겠지만 민간병원의 협력 없이는 본래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내에 있는 공공병원의 수가 턱없이 모자른 상황에서 민간의 자발적 도움이 필수라는 얘기인 셈이다.

12일 명지병원 백세총명치매관리지원센터는 '치매 국가책임제 하에서 지역 병원의 나아갈 길'을 주제로 심포지움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패널들은 각 지역에 포진된 민간병원이 성공적인 치매국가책임제 시행의 첨병 역할을 해야 한다는 데 입을 모았다.

김기원 분당서울대병원 교수(중앙치매센터 부센터장)는 치매 환자들을 병원으로 오게 하는 것은 결국 지역병원이 중심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기원 교수는 ""보건소에서 치매선별검사를 해도 환자들이 거부감이 있는 경우 치료를 받지 않는다"며 "환자와 가족을 설득해 치료를 해야하는 게 의료진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이어 "돌보기는 국가사업에서 이뤄지고, 장기요양 등 의료는 지역병원에서 전문적인 책임을 가지고 끌고 가야한다"고 제안했다.

김 교수는 "지역 의원은 치매환자에 대한 간단한 수술이나 치료를 꺼리기도 한다"며 "이런 환자 역시 치매안심병원이나 지역병원에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서근익 경기도 보건복지국 건강증진과 건강정책팀장도 "치매안심병원이 정책 시행의 중요 역할을 차지하지만 전체 병원 중 공공병원은 3% 밖에 안 된다"며 "민간이 치매 관련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정책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서 과장은 검진수가를 높이는 등의 정책적인 지원을 통해 지원을 높여 정책의 실효성을 높여야 한다는 제안을 내놓기도 했다.

이현숙 경기도 광명시보건소장은 "치매에 걸리면 병원이나 요양원으로 가야한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잘못된 생각"이라며 "치매환자가 지역사회로 돌아가거나 집에서 더 오래 있을 수 있도록 지역병원이 도와주는 역할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디멘시아뉴스 최봉영 기자(bychoi@dementia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