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론테크놀로지| 고령화 해결의 열쇠, 노인 인지저하 예측기술 진화 중
|제론테크놀로지| 고령화 해결의 열쇠, 노인 인지저하 예측기술 진화 중
  • 김민지 기자
  • 승인 2022.10.26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기술 접목, 노인 인지력 향상·인지기능 장애 조기 예측 제품 등장 
맨엔텔 '꿈의자전거' 시연 모습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헬스케어 제품의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노인들의 인지기능을 발달시키거나 인지기능 장애를 예측할 수 있는 기술이 등장해 눈길을 끈다.

이 같은 기술은 25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국제제론테크놀로지 엑스포&포럼 'K-GT 쇼케이스'에서 소개됐다. 

바이칼AI 윤기현 대표

먼저 언어처리 인공지능 전문기업인 바이칼AI 윤기현 대표는 '맑은 내친구' 기술을 선보였다.  

맑은 내친구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인지기능 장애를 조기에 예측하는 기술로, 1분 동안 일상 대화를 듣고 인지장애의 위험도를 예측한다. 

윤 대표는 "뇌에 문제가 생기면 말소리가 달라지고 의사소통이 어려워진다"며 "여기에 착안해 AI가 말소리, 즉 음성만 듣고 인지기능 장애를 예측해보자는 목표로 기술을 만들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치매 환자들의 경우 특이한 음가(발음 기관에 의해 생기는 목에서 나는 소리)들이 나왔다. 음소(최소의 소리 단위)를 정렬해서 인지장애 특성을 거를 수 있도록 했다"며 "자연발화로부터 음성 특성값을 추출해 80% 이상 정확도로 인지장애 여부를 실시간으로 예측할 수 있다는 결과를 확인했고, 정확도가 최대로 높을 때는 92%까지 올라갔다"고 설명했다.

윤 대표에 따르면 맑은 내친구는 ▲상담 대화 서비스 ▲예방 교육 콘텐츠 ▲안심 전화 등의 기능도 탑재했다. 특히 예방 교육의 경우 인지기능을 향상하고 치매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한글 공부, 노래부르기 등 일상생활과 연관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스프링소프트 서영철 대표

이어 스프링소프트 서영철 대표는 '해피테이블' 플랫폼에 대해 발표했다. 

해피테이블 플랫폼은 인지력 향상을 돕는 종합 관리 플랫폼이다. 해피테이블의 특징은 노인 전용 게임 콘텐츠만을 탑재했다는 것이다.

해피테이블은 1명에서 최대 4명이 참여할 수 있는 50여 가지의 게임 콘텐츠로 구성돼있으며, 시니어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는 크기와 색의 그래픽이 강점이다. 

서 대표는 "해피테이블은 어르신들의 여가활동이 단순하고 아날로그적인데 머물고 있다는 데 착안했다"며 "어르신들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게임에 포커스를 맞췄다"고 말했다.

눈에 띄는 점은 치매안심센터와 복지관, 주간보호센터와 요양원 등 기관에 따라 다른 콘텐츠를 구성했다는 것이다. 

그는 "주간보호센터나 요양원의 어르신들은 인지능력이 낮아 이들의 감정을 자극할 수 있는 힐링이나 칠교놀이나 한글 공부 같은 학습 카테고리 위주로 콘텐츠를 기획했다"며 "치매안심센터나 복지관의 경우 경쟁을 통해 순위를 겨루는 게임이나 협동을 통해 과제를 해결하는 게임 위주로 구성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전국 치매안심센터나 요양원 등 170여 개소 이상에 해피테이블 270여 대가 보급된 상태다.

맨엔텔 정광욱 대표

이외에도 맨엔텔 정광욱 대표는 재활 의료기기인 '꿈의자전거'를 소개했다. 

꿈의 자전거는 구글에 접속해 실제 도로와 동일한 가상도로에서 자전거를 타며 재활운동을 할 수 있는 기기다. 부하조절 기능으로 가고 싶은 목적지를 선택해 화면상에서 도로를 띄워 실제 거리처럼 주행할 수 있다. 주행 방향 조정, 주행시간, 주행속도 등을 실시간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꿈의 자전거를 통해 사용자의 근력운동뿐만 아니라 인지 및 기억력을 훈련할 수 있다는 게 정 대표의 설명이다.

정 대표는 "꿈의 자전거의 경우, 인공도로에서 목적지를 정하고 가장 빠른 길을 찾거나 갈림길, 신호등 등을 통해 운동과 함께 뇌를 같이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며 "목적지를 찾아가는 과정에 설치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뇌 인지 훈련과 운동을 같이 해서 치매를 조금 지연시켜보고자 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부가 프로그램을 통해 자전거에 앉아서 화면에 나타나는 덧셈과 뺄셈 수식에 대한 정답을 맞히는 산술연산 기능과 퍼즐 맞추기 등 인지훈련 게임도 탑재돼있다. 또한 사용자 측정 데이터를 누적 그래프로 관리하고 DB 관리를 통해 몸의 호전 상태 확인도 가능하다.

한편 꿈의 자전거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의료기기 품목 허가를 획득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