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엔알리서치, 뉴로바이오젠 ‘치매ㆍ비만 치료제’ FDA Pre-IND 계약
씨엔알리서치, 뉴로바이오젠 ‘치매ㆍ비만 치료제’ FDA Pre-IND 계약
  • 박원빈 기자
  • 승인 2023.09.25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씨엔알리서치 CI / 씨엔알리서치
씨엔알리서치 CI / 씨엔알리서치

씨엔알리서치가 뉴로바이오젠의 치매·비만 치료제인 'KDS2010' 물질에 대한 미국 임상 2상을 위한 Pre-IND 신청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씨엔알리서치는 일찍이 국내에서 뉴로바이오젠의 KDS2010의 국내 임상 1상을 진행해온 바 있다. 이에 대한 연장선에서 이번에 미국에서 임상 2상을 목표로 Pre-IND 건까지 수행하기로 한 것이다.

특히 KDS2010의 경우, 국내 임상 1상 단계에서부터 미국 FDA의 Pre-IND 신청을 염두에 두어 코카시안을 포함한 다인종으로 임상을 디자인했다고 씨엔알리서치 관계자는 밝혔다. 

이번 2상에 대한 Pre-IND를 구체적 진행하기로 하면서, 국내에서 다인종 임상을 먼저 진행한 후 글로벌 진출을 목표하고자 하는 씨엔알리서치의 임상전략에 대한 성공적 사례가 된 셈이다.

국내에서 코카시안을 포함한 다인종의 임상시험 진행은 글로벌에서 진행하는 것 대비 40% 이상 가격적 경쟁력을 가진다. 뿐만 아니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및 신속한 임상시험 지원 면에서도 유리하다고 씨엔알리서치 관계자는 설명했다.

뉴로바이오젠 관계자는 "KDS2010은 기존의 GLP-1 작용제가 아닌 새로운 기전의 혁신적인 비만 치료제로서 처음부터 글로벌을 대상으로 대비하며 준비중인 물질" 이라며, "코카시안을 포함한 임상시험을 1상에서 수행한 것이 FDA의 Pre-IND뿐만 아니라 글로벌 임상 2상 IND 신청 시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KDS2010은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반응성 교세포에서 과발현되는 MAO-B를 효과적이고 선택적으로 저해함으로써 신경전달물질인 가바(GABA)의 과생성 및 분비를 조절해 알츠하이머병의 신경 퇴화 및 인지 장애를 근원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어 알츠하이머 치료에 적합한 혁신 치료제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

씨엔알리서치 관계자는 "이번 뉴로바이오젠과 함께 RA(regulatory Affairs)에 대한 관한 직접적인 업무를 수행하게 된 만큼 씨엔알리서치의 글로벌 진출에 더 큰 발돋움을 하는 계기가 될 것" 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