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앱지스, ISU203 공동개발 배재성 교수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최우수상
이수앱지스, ISU203 공동개발 배재성 교수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최우수상
  • 박원빈 기자
  • 승인 2023.11.10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수앱지스 CI / 이수앱지스
이수앱지스 CI / 이수앱지스

이수앱지스는 알츠하이머 치료제(ISU203)의 공동 개발자인 경북대학교 의학과 배재성 교수가 ‘2023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 생명해양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지난 9일 밝혔다.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이 범부처적으로 정부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개발(R&D) 과제 중에서 선정한다. 

생명해양, 기계소재, 에너지환경, 정보전자, 융합, 순수기초인프라 등 6개의 분야를 대상으로 하고, 올해는 각 부/처/청이 선별해 추천한 총 854건의 성과를 후보로 하여 이뤄졌다.

경북대학교 배재성 교수는 ‘알츠하이머병 가속병인인자 혈액 ASM의 규명을 통한 새로운 항체신약 개발’ 연구로, 생명해양 분야에서 수상한 24건 중 최우수 성과로 수상하게 됐다. 

이는 이수앱지스와 협업 중인 ‘ISU203’의 타깃 ASM 관련 연구 내용이다.

이수앱지스는 연내ISU203의 비임상 독성테스트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사업화를 위한 파트너링 작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배 교수의 이번 수상은 치료제 개발 기전에 대한 연구성과가 정부 관계 기관으로부터 인정받은 사례다.

이수앱지스와 경북대는 2019년 알츠하이머병 공동연구를시작한 이후, 연구성과 논문 게재, 주요학회 발표 및 치료제 개발을 병행해왔다. 

경북대 연구팀은 이미 2018년에 셀(Cell)의 자매지 ‘뉴런(Neuron)’에 ‘노화 및 노화 관련 신경퇴행성 질환에서 ASM의 역할 및 치료 타깃으로서의 가능성’을 소개한 논문을 발표했었고, 금년 상반기에는 국제학술지 네이처(Nature)의 자매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에도 최근 성과 내용이 실린 바 있다.

배 교수는 “혈장 ASM의 기초연구에서부터 항체개발까지의 전체 과정 성과가 최우수상 선정의 이유가 된 것 같다”며, “본 과제 연구를 함께 진행해 온 이수앱지스와 수상의 기쁨을 함께 나누고 싶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