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병 유발인자 독성 촉진하는 단백질 발굴
알츠하이머병 유발인자 독성 촉진하는 단백질 발굴
  • 박원빈 기자
  • 승인 2023.11.20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AIST 임미희 교수 연구팀 새로운 병리적 네트워크 제시
(왼쪽부터)임미희 교수, 백무현 교수, 한진주 교수, 이영호 박사 / KAIST
(왼쪽부터) 임미희 교수, 백무현 교수, 한진주 교수, 이영호 박사 / KAIST

알츠하이머병 발병 인구가 빠르게 늘었지만 원인 규명과 치료제 개발이 더딘 가운데 국내 연구진이 치료 실마리를 제시했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임미희 화학과 교수 연구팀이 공동연구를 통해 알츠하이머병 유발인자의 독성을 촉진하는 세포 내 단백질을 발굴하고, 알츠하이머병 관련 새로운 병리적 네트워크를 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이영호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바이오융합연구부 책임 연구원, 백무현 KAIST 화학과 교수, 한진주 KAIST 의과학대학원 교수 연구진과 공동연구로 진행됐다. 또한 이다용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희귀난치질환연구센터 선임연구원 연구진도 참여했다.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뇌에서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병리적 현상은 '노인성 반점 축적'이다. 노인성 반점의 주요 구성 성분은 아밀로이드-베타 펩타이드로인 응집체로 세포 내 물질들과 결합해 세포 손상을 유발한다. 

이들 응집체와 세포 사멸 간의 상관관계가 연구되고 있지만 아밀로이드-베타와 세포 사멸 유발 인자들 간의 직접적인 상호작용는 많은 부분이 밝혀지지 않았고 효과적인 치료제 개발도 더딘 현실이다.

연구진은 이에 알츠하이머병에서 과발현되며 원인 미상의 신경세포 사멸을 유발하는 ‘아밀로이드 전구체 C 말단 절단체’ 단백질이 아밀로이드-베타 및 금속-아밀로이드-베타 복합체와 결합해 응집을 촉진해 독성 촉진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연구 내용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아밀로이드 전구체 C 말단 절단체 자체나 아밀로이드-베타와 결합한 복합체가 새로운 알츠하이머병의 바이오마커로 작용하고, 이를 신약개발 목표로 삼을 수 있다고 전했다.

임미희 교수는 “알츠하이머병에서 기존에 알려지지 않은 생체 내 아밀로이드-베타 응집, 독성 촉진제를 발굴했다”며 “연구 성과는 새로운 바이오마커와 치료 전략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어드밴스드 사이언스(Advanced Science)’의 지난 10일자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