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기반 사업으로 치매진료 영역 넓혀가는 한의계 향방은?
지역기반 사업으로 치매진료 영역 넓혀가는 한의계 향방은?
  • 조재민 기자
  • 승인 2018.06.05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한의사회 당선자 한의학 관련 부서 요청 등 확대 예고

한의계가 지역기반 치매한의 사업을 점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을 연이어 밝히고 있다. 앞서 복지부가 추진한 치매국가책임제에서 성과를 내지 못했던 만큼 지역 기반 사회에 치매 및 난임 사업을 넓게 보급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5일 한의계에 따르면 치매 및 난임 사업 확장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계획하고 있다.

최근 경기도한의사회장에 당선된 윤성찬 회장은 언론과 인터뷰를 통해 지역에 한의학 보급을 담당해줄 공무 부서를 만들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6월 지방선거를 계기로 당선이 유력한 후보들 캠프에 경기지부의 임원이 합류해 그들을 설득하는 방법을 사용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복지부에 한의약정책과와 한의약산업과가 있지만 지역에서는 이를 뒷받침할 기관 등이 없어 한의약건강증진 사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는 이유다.

이를 통해 치매, 난임 부부 지원 사업을 점차 지역 사회로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최근 성남시한의사회 주최로 진행된 성남시장 대담토론회를 통해 정치권에 한의계 확대를 적극적으로 요청했다.

이에 현장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은수미 후보와 자유한국당 박정오 후보 민중당 박우형 후보가 한의학 확대 방안으로 답했다.

은수미 후보는 관내 한의약 사업 활성화를 위해 한의 효 바우처제도와 한의약 육성조례 신설을 약속했다.

박정오 후보는 시의료원 한의사 채용 확대와 성남시 치매노인주간보호센터 한의사 채용, 박우형 후보는 성남시 공공의료 정책에 한의학 전면 배치를 약속했다.

당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는 여야 후보 모두가 한의학 확대를 약속한 셈이다.

다만 의료계에선 지속적으로 치매 사업에 대한 철폐를 요구하고 있어 차후 지역의사회와 의견 대립을 겪게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의료계 관계자도 이 같은 분위기에 대해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의료계 관계자는 “최근 부산시 치매건강사업에 대한 오류를 지적했음에도 이렇게 일을 계속 진행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본다”며 “이러한 행위는 국민을 기만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디멘시아뉴스 조재민 기자(jjm5352@dementia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