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특화형 치매관리 사업 증대…치매 인프라 발전 견인
지역 특화형 치매관리 사업 증대…치매 인프라 발전 견인
  • 조재민 기자
  • 승인 2019.11.12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자체별 지역 상황에 맞는 사업 발전 예고

지방자치단체들이 지역 특화형 치매관리 사업을 내세우며 치매관리 인프라 증대에 앞장서고 있다. 

치매국가책임제를 통해 치매관리사업을 진행함과 동시에 지역 여건에 맞는 사업으로 발전시켜 고령화에 대비하겠다는 의도다.

12일 경남도와 시흥시 등 지자체들에 따르면 지역 특화형 치매사업을 통해 치매관리 인프라 강화를 진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대부분 치매 특화형 지역은 시작단계지만, 활용 지역은 점차 늘어날 전망이다. 

최근 경기도 시흥시는 치매국가책임제에 맞춰 시흥시만의 특성과 생활권을 반영한 치매관리 정책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시흥시는 치매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인지 디자인 적용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 ▲치매파트너 발굴과 육성 ▲지역사회 협의체를 통한 서비스 네트워크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세부 사항을 보면 치매국가책임제 공통사업 외에도 지역 여건에 맞도록 주거-시설 환경 등을 개선하고 있다. 

먼저 주거환경의 경우 치매환자 가정 74가구와 노후 경로당을 대상으로 생활 속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개선 사항은 치매 환자의 특성에 따라 인지 디자인을 적용한 손잡이 설치, 출입문 단차 줄이기 등이다. 또 치매인식 개선을 지원하는 치매안심상점을 160곳 가량 발굴했다.

이외에도 소생활권 단위 치매관리 강화를 위해 찾아가는 일상생활 수행 훈련과 투약 모니터링, 병의원 진료 동반 서비스, 경찰-소방서와 연계한 거주지 중심 안전망도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시흥시는 오는 2020년 치매가 있어도 안심하고 살 수 있는 도시를 목표로 치매국가책임제에서 한발 더 나간 지역 중심형 책임제를 실행하겠다는 방침이다. 

경남도 역시 최근 경남형 치매관리를 선언하며 민관이 함께하는 치매 관련 정책을 예고하고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경남형 노인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어르신센터를 창원, 진주, 김해, 양산, 함안, 하동, 산청 등 7개소에 설치를 예고하는 등 치매관리 인프라를 강화 중이다. 

어르신센터는 도지사 공약사업으로 경남도 노인복지 핵심사업 중 하나다. 올해 7개소를 시작으로 오는 2021년까지 총 20개소를 설치할 계획이다.

어르신센터는 치매예방 및 복지사각지대 어르신 지원 사업을 추진하는 소규모 조직으로 노인복지관에 센터장, 서비스관리자, 어르신지킴이, 간호사 또는 간무사로 3~5명이 운영한다.

연간 소요예산은 1개소 당 3억원(설치비 5,000만원, 사업비 2억5,000만원)으로 책정돼 도비 50%, 시군비 50%씩 부담해 운영된다. 

센터는 치매를 조기 발견해 치매안심센터에 인계하고, 복지관 프로그램 및 치료실과 연계를 통해 치매예방에 집중할 예정이다.

여타 지역들도 치매관련 사업들을 점차 늘려가는 추세며, 인구 고령화에 따라 관련 서비스는 점차 증가할 전망이다. 

현재 치매국가책임제를 바탕으로 진행되는 지역특화사업이 지역 상황을 적절히 반영해 지역치매 인프라 구성에 긍정적 요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