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치매센터 선정 논란…아쉬움은 “공정성과 전문성”
인천광역치매센터 선정 논란…아쉬움은 “공정성과 전문성”
  • 조재민 기자
  • 승인 2019.12.30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치매사업 선정에 확실한 기준과 잣대 적용 필요”
전임 광역치매센터장 연병길 교수

“점차 높아질 치매관리정책의 중요성을 생각하면 위탁 결정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 그리고 전문성 담보는 필수적 요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쉬움이 더욱 큽니다.”

전임 인천광역치매센터장인 가천대 정신건강의학과 연병길 교수는 최근 인천시의 광역치매센터 위탁선정 과정을 놓고 과정상 불공정 문제를 인천시에 제기한 상태다.

이해관계가 의심되는 심사위원장 선정과 심사 배점표와 결정 과정 등 위탁선정과 관련된 전반에 대한 투명한 공개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30일 연병길 교수는 디멘시아뉴스와 전화 인터뷰를 통해 선정과정 불공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먼저 연 교수는 해당 문제제기에 대해 광역치매센터에 대한 위탁을 번복키 위한 의도가 아닌 정책 투명성과 공정성, 전문성이 납득키 어려워 제기했다고 설명했다. 

먼저 심사위원 선정 부분에 대해 심사위원장이 인천성모병원이 위치한 부평구 시의원이라는 점에서 이해관계가 얽혀 공정치 못했다는 점을 문제로 지적했다. 

더불어 이번 심사위원들의 배분을 보면 치매전문가가 아닌 소아 정신과, 내과 등 타과 전문의가 다수 포함됐다는 점도 심사의 전문성 하락 요인으로 지목했다. 

앞서 진행된 인천광역치매센터 선정과정에서는 인천성모병원과 국제성모병원 그리고 가천대 길병원이 위탁 공모에 응했다.  

해당 과정에서 인천성모병원이 1등을 국제성모병원과 가천대 길병원은 동률의 점수를 받았다.

지난 6년간 인천광역시의 치매정책을 선도적으로 주도하며 축적한 노하우를 생각하면 다소 납득하기 어려운 해석이다. 

실제 인천광역치매센터 연병길 교수는 직전 치매극복의 날에서 인천지역의 치매관리발전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수여받았다. 

인천광역치매센터는 전국최초 치매안심학교 도입, 해외 커뮤니티케어 도입, 인천광역시 치매관리 지역자원 안내서 발간과 다수의 치매심포지엄 개최 등 공격적인 자세로 치매관리 사업을 주도한 대표적인 지역 중 하나다. 

이외에도 시설적인 부분에서도 상당한 차이를 보였지만, 해당 부분이 제대로 반영됐는지 여부도 의문으로 지적했다. 

가천대의 경우 이번 재위탁을 위해 기존의 시설에 7억 가량의 비용을 투입해 공간을 추가했고, 리모델링을 진행했다. 

하지만 이번에 선정된 인천성모병원의 경우 협소한 공간만을 활용해 광역치매센터 운영계획을 밝혔고, 추후에 급히 공간을 추가해 준비성이 부족했다는 지적이다. 

이처럼 납득하기 어려운 점이 여러 가지임에도 해당 선정과정에서 도출된 결과를 평생 치매관리 사업에 헌신한 자신으로서는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토로다. 

연병길 교수는 “위탁심사가 공정하게 진행되지 않으면 치매 정책이 발전할 수 없다”며 “공정성과 전문성이 수반되지 않으면 인천시민들에게 전문적인 사업을 제공키 어렵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인천성모병원, “광역치매센터 투자 늘릴 것”

인천성모병원은 광역치매센터를 위해 병원 내 공간을 증축하고, 완료 후 광역치매센터를 증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미 뇌전문병원인 뇌병원을 통해 치매와 뇌질환 관련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된 만큼 전문성 영역에서는 크게 뒤쳐질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향후 뇌병원과 연계해 ‘치매걱정 없는 건강한 인천광역시’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연구와 관리, 교육, 기술 지원 등을 종합적으로 수행한다는 계획으로 이를 위한 과정 중 하나로 광역치매센터 위탁에 도전했다는 것이다. 

인천성모병원은 현존하는 모든 뇌질환을 정복하겠다는 목표로 지난해 6월 뇌질환 전문병원인 뇌병원을 개원했다. 이에 현재 뇌병원장을 맡고 있는 신경과 정성우 교수가 광역치매센터장 내정이 유력한 상황이다. 

전임 센터를 위탁했던 길병원 역시 뇌과학 연구원을 통해 광역치매센터에 상당한 투자를 진행했다. 결국 뇌과학 분야에서 치매영역이 상당한 기대를 받고 있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인 셈이다. 

인천시는 연 교수의 정보공개 청구에 대해 심사위원 개인정보 문제와 위원 선정 과정상 문제가 없었다며 공개를 거부한 상태다. 하지만 시의 비공개 결정에 이의 신청을 제기해 진행 과정은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