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에 노출된 치매 환자를 지켜라”…안전대책 강화 분주
“위험에 노출된 치매 환자를 지켜라”…안전대책 강화 분주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0.04.29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재-가출-실종 등 각 사안별 대응책 마련 활성화 

각종 안전사고에 노출되기 쉬운 치매환자를 위한 안전 대책이 확대되면서 다방면에서 그 효과를 증명하고 있다. 

대형 사고로 이어지기 쉬운 화재부터 배회로 인한 실종 방지와 수색 등 예방적 기능 강화가 특징인데, 지역 유관기관들의 지원과 협조 사례도 늘고 있다. 

29일 지역 지자체들에 따르면 치매환자와 고령자를 위한 안전 인프라들이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제주도 서귀포시 주택에서 화재가 발생했지만, 설치된 단독경보형 감지기로 80대 치매노인이 119에 안전하게 구조됐다. 

치매가 있던 A씨는 인지력 저하로 자력 대피나 화재 신고가 어려울 수 있었지만, 감지기 덕분에 큰 피해를 모면할 수 있었다. 예방적 대책이 위기 모면에 큰 도움을 준 셈이다.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치매 환자만을 위한 용도는 아니지만, 모든 주택에 의무 설치토록 규정돼 있어 치매환자 안전에 폭넓게 활용될 수 있는 안전장치다. 

비슷한 사례로 다수 지자체는 화재예방을 위해 치매환자 가정이나 독거치매 노인을 대상으로 가스안전장치 설치를 지원하고 있다. 

가스안전차단기(타임쿡)는 주변 온도가 65℃ 이상으로 올라갈 시 자동으로 밸브가 잠기게 되는 장치로 가스 누출이나 화재 예방에 효과적이다. 

지난해 치매극복박람회를 통해 소개된 치매실종방지 신발 꼬까신도 활용도를 넓혀가고 있다. 꼬까신은 GPS(위치추적장치)가 장착된 신발로 실종을 방지하고 안전한 귀가를 돕는다. 

대상자가 안전위치를 이탈하면 등록된 보호자와 관할 치매안심텐터 등에 긴급알람이 울리고, 가족 확인을 거친 후 이탈 시 경찰이 출동해 귀가를 지원한다. 

지역 경찰들도 치매관리에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지문사전등록과 배회감지기 지급을 통해 치매 노인 안전망 구축에 앞장서고 있으며, 기타 실종 지원도 함께 실시한다. 

경상도광역치매센터는 자체적으로 치매등대지기 사업을 통해 치매노인 실종 방지와 함께 수색 인프라 시스템을 갖춰가고 있다. 

협력 민간업체는 음식점, 세탁소, 약국 등부터 편의점까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업체들이 참여해 지금도 협력 업체를 늘려가고 있다. 

이외에도 신체에 착용하는 스마트 시계 등 각종 웨어러블(wearable) 기기를 통해 치매 환자의 안전관리를 지원하는 민간사업도 점차 규모를 확대하고 있다. 

해당 기술력으로 치매 영역에 국한되지 않고 다른 영역에서도 폭넓게 활용할 수 있는 게 특징인데, 이미 상당수 지차체에서 관련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향후 커뮤니티케어 등 주거복지 지원 정책들이 연이은 진행을 앞두고 있는 만큼, 치매환자 안전을 위한 국가 지원과 민간영역의 시장 확대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