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장기화 여파?…치매안심센터 불용예산 증가 우려
코로나 장기화 여파?…치매안심센터 불용예산 증가 우려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0.09.11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면 프로그램 등 다각적 사업 발굴 후 추진 강조 

코로나 장기화 등에 따른 여파로 치매안심센터의 불용예산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불용예산은 연례적으로 늘고 있는 추세로, 내년 예산증액 등에 장애가 될 수 있어 다양한 사업의 수행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최근 서울시는 ‘2020년 치매안심센터 운영예산 집행 독려 요청’을 통해 안심센터의 사업 다각화를 요청했다.

올해는 코로나로 치매환자쉼터 운영, 맞춤형사례관리, 가족카페 등 대면사업을 전면 중단한 센터가 많은 데다 센터인력 채용 등이 저조해 예산 집행률이 높지 않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앞서 코로나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여파로 치매안심센터는 지난 2월 휴관을 시작했다. 5월경 정상화가 기대됐지만, 이태원 클럽 사태 등의 여파로 상당기간 정상 운영에 차질을 겪어왔다.

또 치매국가책임제 3년차를 맞이해 상당수 지역에서 고위험군에 대한 치매검사가 진행돼, 발굴 대상자가 다소 줄었다는 점도 예산 활용에 걸림돌로 작용했다는 해석이다. 

실제 복지부는 올해 치매조기검진 성과를 지난해 345만명에서 565만명으로 상향 조정했으며, 치매환자 등록률과 쉼터사업 확대 운영 등을 예고했지만, 코로나로 원활히 진행하지 못했다. 

이에 서울시는 광역치매센터와 시군구 센터가 비대면 프로그램 발굴 등 다각적 사업을 발굴·시행해 반납액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사업을 펼치도록 요청했다.

더불어 원활한 사업운영를 위해 센터 운영 예산을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물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한시적으로 허용하는 등 최대한 예산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대학병원 관계자는 단순 고위험군 치매검진 사업에 집중했던 초기 운영과 달리 치매 예방 등 사업모델을 다각화하고 있지만, 올해는 센터 운영이 코로나로 차질을 겪었다고 평가했다. 

A교수는 “치매안심센터가 치매예방 등 다양한 프로그램 등을 다각화하고 있지만, 올해 코로나로 운영에 상당한 차질을 겪었을 것”이라며 “코로나 고위험군인 고령자들의 방문이 상당히 줄어 예산 활용에 여파가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