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정책으로 떠오른 치매 예방…지원 프로그램 확대
복지 정책으로 떠오른 치매 예방…지원 프로그램 확대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0.09.24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상황에 맞춘 비대면 등 근거 중심으로 발전 

고령화로 치매가 주요 복지 이슈로 대두되면서 복지정책 차원의 치매 예방 프로그램 지원-개발이 확대되고 있다.

치매 이후 돌봄 강화보다 치매 예방을 통해 치매 발병을 지연시키는 것이 사회-경제적인 소모비용을 줄이고 인간다운 삶 지탱에 더욱 도움이 된다는 분석에서다.

24일 보건복지부와 지자체 등에 따르면 고위험군의 치매 예방을 위한 다양한 연구지원-개발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순 프로그램 제공을 넘어 코로나와 같은 상황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비대면 치매 예방은 물론 예방효과 근거 확보에서도 더욱 세밀해 지고 있다. 

먼저 복지부는 최근 감염병 등을 대비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한 양방향 치매 예방 뇌 운동 활동을 도입을 예고했다. 

또 야외에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현하면서 치매 예방 프로그램을 도모할 수 있는 치유농장 프로그램을 통해 안심센터를 이용하는 환자와 가족들을 지원을 늘리고 있다. 

서울시도 최근 치매 예방운동 시범사업 데이터를 활용한 치매 예방운동 활성화 방안 연구에 계약 업체를 한국체육대학교 산학협력단으로 선정했다. 

서울시는 이미 작업, 음악, 미술, 원예, 운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지만, 더욱 근거에 기반해 효과를 증명할 수 있는 예방 프로그램 제공을 위해 연구를 시작했다. 

치매 예방과 검증이 가능한 다중영역개입 프로그램을 개발해 활용하고, 이를 빅데이터로 자료로 구축해 개인별 치매 예방까지 이뤄내겠다는 계산이다. 

지자체들도 잇따라 치매 예방을 위한 인력을 양성하는 등 예방 캠페인과 프로그램을 늘려가고 있다. 지자체의 경우 자체적 예방 프로그램 개발은 힘들지만 벤치마킹은 가능하다.  

이에 치매 예방 인력 양성 등을 통해 예방 프로그램을 제공할 인프라를 마련하고, 도입 프로그램을 늘리는 방식으로 치매 예방 요구에 대응하고 있다. 

고령화 등 시대적 흐름에 맞춰 다양한 치매 예방 프로그램의 연구와 개발-지원이 늘면서 치매예방을 위한 인프라 구축이 빠른 속도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