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진단 등 사용자 참여형 실증 테스트베드 구축 추진
치매진단 등 사용자 참여형 실증 테스트베드 구축 추진
  • 최봉영 기자
  • 승인 2022.03.23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 관련 인프라 및 지역사회 코호트 활용 기대
보건산업진흥원
보건산업진흥원

정부가 치매진단과 치료기술 등의 개발 가속화를 위해 사용자 참여형 실증 테스트베드 구축을 추진할 예정이다.

테스트베드로는 치매안심센터,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 등 이미 구축된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23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따르면, '지역사회 치매실증 테스트베드 구축 기획 연구'를 수행할 연구자를 오는 31일까지 모집하고 있다.

연구자로 선정되면 6개월간의 연구기간이 주어지며, 연구비는 2,600만원이 지원된다. 연구기간이나 예산은 필요시 변경이 가능하다.

이번 연구는 지역사회 치매실증 테스트베드 구축 기획과 사업추진의 타당성 확보를 위해 마련됐다.

정부는 치매관리법 시행 이후 관련 제도를 정비하고, 치매 관련 인프라를 꾸준히 확충했다. 주요 인프라를 보면, 치매안심센터,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 치매안심병원 등이 대표적이다.

정부는 확충된 치매 관련 인프라와 지역사회 코호트를 활용해 치매 진단, 치료기술·기기 개발 가속화를 위한 실증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기존 임상인프라를 테스트베드로 활용해 실제 사용 환경에서의 수용성과 유효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최종 수요자 연계와 신의료기술·보험등재 등 시장 진입에 필요한 실제 데이터 축적까지도 염두에 두고 있다.

연구자로 선정되면 사업 추진 필요성 등이 포함된 신규 R&D 사업기획과 사업 타당성 분석 결과를 제출해야 한다.

치료 기기나 기술 개발에 있어 임상인프라의 활용은 필수적이지만, 치매 질환의 경우 환자를 모집하기가 매우 어려운 편이다.

이에 따라 정부가 추진하는 기존 인프라 활용 테스트베드 구축은 치매 관련 개발업체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