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8기 지역 공약사업 확정, 치매정책 위상 '입증'
민선 8기 지역 공약사업 확정, 치매정책 위상 '입증'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2.09.15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정책 관심 증가속에 주요 복지사업으로 자리매김
▲대구 달성군 치매 전담형 군립요양원 조감도.
▲대구 치매전담형 군립요양원 조감도.

제8회 지방선거를 통해 선출된 민선 8기의 공약 실행 여부가 상당수 확정된 가운데 치매 정책의 위상 변화가 감지된다. 

고령화로 치매 영역이 주요 복지 현안으로 자리잡으면서 다수의 지자체장이 치매 지원책을 잇따라 구상한 데 따른 것이다. 

15일 지자체들에 따르면 민선 8기 공약을 통해 다양한 치매정책의 실행 계획이 수립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자체들의 주요 사업을 살펴보면 기존 치매 인프라의 발전이나 신설 또는 고령 지원책 확대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경기도 포천시는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건립을 예고했다. 공립 치매전담형 시설을 통해 지역 치매돌봄을 강화하겠다는 의도다. 전남 영암군의 민선 8기 공약에도 치매전담요양원 건립이 포함됐다.

서울시 자치구도 치매지원 강화를 예고했다. 관악구는 관악형 치매안심마을 운영 확대를 추진한다. 관악형 치매안심마을은 노인인구와 독거노인, 치매환자 등록 비율이 높은 지역을 중점 관리하는 사업이다.  

서울 구로구는 치매안심센터 분소 증설을 추진한다. 안심센터 분소는 교통취약층인 고령 이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활용되는 제도다. 

자치구를 넘어 서울시도 치매지원 사업의 대변화를 예고했다. 서울형 치매정책을 개발하는 치매연수원 설립과 서울시립 서북병원의 치매안심병원 변모가 중심 정책이다.  

인천광역시는 ▲지역사회중심 정신건강서비스체계 확립 ▲치매안심도시 조성을 확정했다. 인천시는 안심도시 추진을 위해 휴머니튜드 전문 교육자 양성과 돌봄 모델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경기 안양시는 ▲치매안심병원 설립 구체화 ▲노인맞춤형 일자리 확대를 추진한다. 치매안심병원을 통해 치매가족의 돌봄 부담을 완화하고, 기타 지원책은 고령 인프라 확대를 지원한다. 

이외에도 다양한 지자체들이 치매관리 체계 강화를 위한 공약 사업을 예고했다. 경남도는 지역사회 통합돌봄서비스를 시·군 전역으로 확대해 치매관리의 전면 강화를 추진한다. 치매관리와 더불어 주거, 보건의료, 요양돌봄, 일상생활까지 이르는 통합 연계를 지원할 계획이다. 

경남 진주시는 ▲WHO 고령친화도시 가입인증 추진 ▲서부경남 항노화바이오클러스터 구축을 진행한다. 지역 고령화에 따라 지역 자체를 고령친화 도시로 육성하겠다는 방침이다. 

충남에 위치한 천안시와 계룡시도 치매 지원 강화를 내세웠다. 천안시는 ▲노인맞춤 돌봄 서비스 체계 강화 ▲치매환자 안전 가정환경 만들기를 시행한다. 또 계룡시는 ▲치매노인을 위한 인공지능(AI) 돌봄로봇 지원 사업을 결정했다.  

강원 원주시는 ▲치매환자 관리 시스템 확대를 추진하며, 전북 고창군은 ▲마을 주치의사제를 활용해 치매선별검사와 건강상담을 함께 제공한다. 

민선 8기를 통해 다수의 치매지원 사업이 추진되면서 지역사회 치매관리 인프라 발전에도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