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친화 지역사회 활동, 모니터링 통해 영역 확장해야"
"치매친화 지역사회 활동, 모니터링 통해 영역 확장해야"
  • 김민지 기자
  • 승인 2022.10.17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안심마을 지역 선정부터 '한계'…미국, DFA 지원 절차·평가 통해 고도화 '추진'

치매친화 지역사회 활동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참여 지역과 대상을 확대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연구 결과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발간한 '보건복지포럼' 통권 제312호에서 확인됐다.

핵심은 이렇게 정리된다. 치매친화 지역사회를 조성하는 것이 치매 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을 유지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치매친화 지역사회란 치매에 대한 편견, 차별 등 부정적 인식이 개선되고 치매 환자와 가족이 존중받는 사회를 의미한다.

앞서 WHO는 2017년 국제치매공동대응계획을 채택하고, 치매정책의 주요 추진 방향 중 하나로 치매친화 지역사회 확대를 논의 중이다. 치매친화적 환경을 조성해 치매 환자와 가족이 살기 좋은 환경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는 설명이다.

WHO가 제시하는 치매친화 지역사회 구축 원칙은 참여, 협력, 리더십, 지속가능성 등 4가지로 압축된다.

여기서 관건은 지속가능성이다. 치매친화 지역사회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수평적·수직적·기능적 고도화가 지속해서 이뤄져야 한다는 설명이다. 수평적 고도화란 치매친화 지역사회 관련 사업 또는 정책에 참여하는 지역(도시, 마을, 주 또는 도), 기관(단체), 치매 환자(가족) 수를 확대하는 것을 말한다. 즉, 치매에 포용적이고 친화적인 환경을 지역적·인구학적으로 넓혀 가는 것이다.

치매친화 지역사회의 조성 과정을 체계화해 규모를 넓히고 있는 곳이 있다. 바로 미국이다.

미국의 경우, 'DFA(Dementia Friendly America)'를 통해 각 지역 또는 개별 기관이 관련 정보와 사업 고도화 방안을 공유하고 있다. DFA는 미국 내 개인, 기관 및 지역이 가입·결성한 네트워크로 치매친화 지역사회를 조성하고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목할 점은 DFA 네트워크에 가입하고 참여하기 위해서는 일련의 준비, 지원, 인증 과정이 필요하다는 데 있다. DFA는 치매친화 지역사회를 추진하기 위해 ▲소집(치매친화에 대한 이해 및 사업팀 구성) ▲참여(체계적인 수요조사 수행) ▲분석(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사업계획 작성) ▲수행(구체적인 프로그램 및 활동 수행 평가 기반 마련) 등 단계를 요구하고 있다.

지원 절차와 추후 모니터링 및 평가 과정을 통해 치매친화 지역사회로서 노력을 지속하도록 유도하고 있다는 의미다. 

우리나라 역시 치매친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치매안심마을 사업을 운영 중에 있다. 문제는 치매안심마을이 지역여건이나 특성에 따라 선정된다는 데 있다. 사업에 참여하는 지역부터 한정돼있다는 의미다. 

보건복지부의 올해 치매정책사업에 따르면, 치매안심마을은 '동 또는 리' 단위로 선정되며, 주요 활동은 이보다 좁은 일부 구역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동이나 리보다 작은 면적의 마을이나 아파트 단지(동) 등에서 치매안심마을이 선정된 사례도 있었다.

치매안심마을이 작은 지역 단위를 중심으로 선정되면서 실질적으로 치매 환자를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실제로 치매안심마을 활동은 지역 주민의 인식 개선 교육이나 홍보, 치매 환자를 대상으로 한 행사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반면 돌봄 시스템은 미흡하고 교통·공공시설·주택 개조 등 물리적 환경을 개선하는 사례는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보고서는 "기존의 치매친화 지역사회 활동 내용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와 검토를 통해 치매 환자와 가족의 필요에 대응하고, 활동과 영역을 확장해 가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치매 환자나 가족, 치매 관련 서비스 제공자의 의견이 사업 수행 단계마다 적절히 반영될 수 있는 다양한 기전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