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장기요양분야 평가서 최우수기관 선정
광주광역시, 장기요양분야 평가서 최우수기관 선정
  • 박원빈 기자
  • 승인 2023.11.09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기요양인력 처우개선 조례 제정·지원센터 개설 등 인정
광주광역시청 전경 / 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청 전경 / 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가 보건복지부 ‘2023년 지방자치단체의 장기요양인력 처우개선 추진실적’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우수 지자체 포상과 우수사례 전파로 노인정책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됐다.

노인정책 장기요양 평가는 우수 노인복지 사례를 발굴하고 신규 정책개발 및 확산을 지원하기 위해 2021년부터 진행되고 있다.

대상은 17개 시도이며, 평가지표는 장기요양요원지원센터 설치 운영, 처우개선사업 운영지원의 정량평가와 계획수립 여부, 지자체 협조도 등 정성평가다.

광주시는 2017년부터 ‘광주광역시 장기요양요원의 처우개선 및 지위향상을 위한 조례’를 제정하고, 2022년 ‘장기요양요원 근로환경 및 처우개선 실태조사’를 실시하는 등 장기요양요원 지원계획(2021~2023년)을 수립하고 사업을 추진하며 장기요양요원 지원에 적극 나섰다.

2021~2023년 3개년 ‘제1기 장기요양요원지원계획’은 처우개선사업 4대 분야 16개 과제를 담아 15개 과제를 충실히 수행하였고 추진 중인 인증제 도입건은 현재 ‘노인돌봄인력 통합관리체계 구축 TF’에서 논의 중이다.

특히 어르신 돌봄의 일선 현장에서 애쓰는 장기요양요원들의 복지증진과 처우개선 등을 지원하기 위해 ‘광주시 장기요양요원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광주시 장기요양요원지원센터는 광역시 중 3번째, 17개 시도 중 8번째로 설치운영 중이다

광주시는 이번 최우수기관 선정에 따라 받게 되는 포상금은 나눔문화 확산을 위해 전액 기부할 계획이다.

정영화 복지건강국장은 “열악한 근무여건에도 돌봄의 일선에서 애쓰고 있는 장기요양요원의 복지증진과 지위향상을 위해 노력한 결과, 최우수 지자체로 인정받았다”며 “제2기 장기요양요원 지원계획을 수립할 때 내실있는 사업을 발굴해 돌봄현장에서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정책을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