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원 치매극복 연구개발사업, 내달부터 예비타당성 조사 진행
1조원 치매극복 연구개발사업, 내달부터 예비타당성 조사 진행
  • 최봉영 기자
  • 승인 2018.04.25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대통령 직속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개최서 결정

정부가 2020년부터 1조원이 투자되는 치매극복 연구개발사업을 확정하기 위해 내달부터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치매의 경우 국민들이 최우선으로 극복해야 할 질병으로 꼽고 있어 해당분야에 대한 정부 R&D 투입에 대한 계획도 정교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

25일 대통령 직속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이하 자문회의)는 25일 오후 4시부터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회 심의회의를 개최했다.

심의회의를 통해 '제2차 보건의료기술 육성기본계획', '제4차 환경기술·환경산업·환경기술인력 육성계획', '제7차 농업과학기술 중장기 연구개발 계획' 등 3개 안건을 심의·확정했다.

치매 관련 R&D에 대한 내용은 제2차 보건의료기술 육성 기본계획에 포함됐다.

해당 계획은 8개 부처가 공동으로 마련한 것으로 치매·정신건강·감염병 등 고비용 보건의료문제 해결 및 제약·바이오산업을 혁신성장으로 육성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정부가 조사한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보건의료기술을 통해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로 1위 정신건강(30.5%), 2위 고령화(24.3%), 3위 환경오염(22%)이 지적됐다.

설문 조사에서 치매는 발병 시 환자·가족의 큰 고통(54.8%), 개인·국가의 의료비 지출(34.3%), 명확하지 않은 발병원인과 치료대안(26.4%) 등을 고려했을 때 가장 극복돼야 할 질환으로 선정돼 국민적인 관심사가 높았다.

이에 따라 정부는 향후 5년간 치매, 정신건강, 환경성 질환, 감염병, 국민의료비 절감 연구 등 5대 고비용 보건의료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투자를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특히, 국가 치매극복 연구개발사업을 기획해 향후 2020년부터 2029년까지 10년간 약 1조원 규모로 추진하기 위해 오는 5월부터 예비타당성 조사에 착수한다. 예비타당성 조사는 복지부·과기정통부 합동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는 "의료 공공성 확보와 예방 중심 건강관리 지원을 통해 고령사회를 대비하고 치매에 대한 국가 책임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디멘시아뉴스 최봉영 기자(bychoi@dementia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