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보의 치매안심센터 투입…전문성 의구심 여전
공보의 치매안심센터 투입…전문성 의구심 여전
  • 조재민 기자
  • 승인 2018.10.29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골지역 협력의사 부족에 따라 불가피한 투입 

최근 공중보건의 운영지침 개정을 통해 치매관리사업에 투입될 수 있게 된 공중보건의사가 치매안심센터 촉탁의로 활동을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정감사 등을 통해 전문 인력 부족으로 치매안심센터의 전문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진 상황에서 치매안심센터 전문성 강화에 합당한 인력에 맞는지에 대한 의문은 여전하다.

최근 A지역 치매안심센터는 촉탁의 지정-운영계획을 통해 공중보건의사 1명을 지정하고 치매안심센터 촉탁의사로 위촉했다. 

운영계획에 기록된 주요업무는 ▲치매진단 실시 ▲협약병원에 감별검사 의뢰 ▲치매환자 확진 최종판정 ▲치매사례관리 위원회 운영 등이다. 

앞서 복지부는 협력의사를 구인치 못한 안심센터에서 공중보건의사를 촉탁의로 위촉해 센터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관련 지침을 개정했다.

하지만 문제는 공보의 대부분이 치매 진료 경험과 지식이 없고 전문의가 아닌 일반의가 대부분이라는 점에서 치매 전문 교육의 최소 이수만으로는 전문성을 담보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공보의협의회 관계자 역시 치매관리사업 현장에 공보의가 투입에 대해 굉장히 부정적인 시각을 보이며 부족한 전문 인력대신 값싼 공보의 인력을 이용해 이를 해결하려는 시도는 임시방편에 지나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지난해 경상대 산하협력단에서 실시한 복지부 연구용역을 보면 ‘공중보건의사 직무실태 분석 및 직무교육 강화를 통한 역량 강화 방안’도 공보의가 치매 직무를 수행하는 데 어렵다고 판단했다.

보고서는 “치매검진의 경우 치매조기검진은 일반적으로 간호사의 업무로 정밀검진과 확진의 경우에는 전문의의 업무로 되어 있기 때문에 공중보건의의 직무로 설정하기 곤란하다”고 기재했다

의료계 관계자도 공보의 치매진료에 대해 전문성을 담보키 어렵다는 입장이다. 다만 치매안심센터 전문 인력 수급에 대책이 필요하다는 입장도 밝혔다. 

의료계 관계자는 “치매는 증상이 환자별로 다양하기 때문에 일반의가 대부분인 공보의는 치매 진단 등에 대한 전문성을 담보하기 어렵다”며 “시골의 치매안심센터에서 협력의사를 구하기 힘들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치매안심센터의 전문 인력 부족을 해결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지만 복지부가 이를 유인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치 못하고 있다”며 “현실적인 유인책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