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인력 부족한 치매안심센터, 협력병원 검진 활용 검토
검사인력 부족한 치매안심센터, 협력병원 검진 활용 검토
  • 최봉영 기자
  • 승인 2018.12.10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치매관리워크숍서 치매정책과 김정희 사무관 발표
김정희 사무관
김정희 사무관

임상심리사나 치매전문교육을 이수한 간호사가 부족한 치매안심센터의 경우 협력병원의 검진을 활용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또 교통이 불편한 농어촌 지역 치매안심센터에 적합한 모델을 도입할 여지도 생겼다.

10일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헬스케어혁신파크에서 개최된 '2018 국가치매관리워크숍'에서 복지부 치매정책과 김정희 사무관은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복지부에 따르면, 치매안심센터는 연내 163개소가 정식 개소될 예정이다. 내년 하반기까지는 대부분 센터가 정식 개소를 계획하고 있다.

김 사무관은 "올해 치매안심센터가 안프라 구축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면 내년에는 내실화로 방향을 잡았다"고 말했다.

복지부는 이를 위해 종사자에 대한 심화교육과 온라인 강의 등 상시 직무 교육 과정을 마련하고 있으며, 안심센터 직무분석을 통해 직역별 업무분장을 명확히 할 수 있도록 연구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선제적 치매관리 강화를 위해 치매예방 운동법을 개발 보급하고, 영양법과 식단 교육 등을 통해 예방관리 기능 강화에도 초점을 맞춘다.

이와 함께 지속적인 문제가 제기됐던 농어촌 지역 센터에 대한 운영방식에 대한 부분도 손질이 검토된다.

김 사무관은 "서울을 제외한 지역의 경우 임상심리사나 치매전문교육을 이수한 간호사가 적다는 현장의 의견이 있다"며 "협력병원을 통해 검사를 병행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복지부는 작업치료사나 임상심리사가 없는 지역의 경우 인접 안심센터 전문인력을 공동 활용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 시너지 강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현재 지역별로 인력이나 시설 규모 등에 따라 4가지 형태(통합형·거점형·방문형·소규모형)에 새로운 유형 추가도 복지부는 검토하고 있다.

교통이 불편하고 노인인구가 많은 농어촌에 적합한 모델 도입이다. 검토되는 내용은 치매환자 송영서비스, 보건지소, 경로당 등 기존 인프라를 활용한 찾아가는 서비스, 인력 기준 완화 등이다.

김 사무관은 "지역 여건에 맞는 치매안심센터 서비스를 다양화하고 지역사회 지원을 적극 활용해 만족도 높은 서비스 제공을 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