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안심센터 인건비 3% 상향...인력 채용 단비될까?
치매안심센터 인건비 3% 상향...인력 채용 단비될까?
  • 최봉영 기자
  • 승인 2019.02.12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심리사 인원 부족에 학회와 협력 강화

복지부가 치매안심센터의 전문인력 부족을 위한 대안 중 하나로 연봉을 전체적으로 상향 조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공무원 연봉 상승률은 1.8%수준이지만, 치매안심센터 급여는 이를 상회하는 약 3%다.

12일 복지부 관계자는 "치매안심센터 채용 급여 수준은 작년과 대비해 직무에 관계없이 전체적으로 3% 가량 상향 조정됐다"고 밝혔다.

치매안심센터 개소 현황을 보면, 2018년 말을 기준으로 총 256개소 중 166개소가 정식개소해 운영 중이다.

복지부 최초 계획대로라면 지난해 대부분의 센터가 정식개소하는 것을 목표로 했으나, 센터 신규 건립이나 이전 등 상황을 고려해 올해까지는 대부분 센터가 정식 개소될 예정이다.

작년 말까지 인력은 총 3,240명이 채용됐다. 이는 채용 목표인 6,300명의 54% 수준이다. 정식 개소한 센터가 전체의 65% 수준인 것을 감안할 때 실제 채용해야 할 수보다 10% 가량 적다는 분석이 가능하다.

총 3,240명 중 간호사가 차지하는 비율이 56%, 사회복지사 15%, 작업치료사 12% 순이며, 임상심리사는 5%를 조금 넘는 수준이다.

특히 임상심리사의 경우 정식 개소를 하고도 채용을 못 하는 곳이 부지기수라 채용 불균형이 가장 심각한 직역으로 꼽히고 있다.

현재 임상심리사가 없는 곳은 치매 관련 교육을 이수한 간호사가 검사를 대신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검사 해석 수준에서 교육을 받은 간호사라 할지라도 전문교육을 이수한 임상심리사와 차이가 난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검사 결과에 대한 해석이 잘못될 경우 치매환자가 정상인으로, 정상인이 치매환자로 바뀔 수 있는 치명적 오류를 범할 수도 있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치매안심센터의 임상심리사 채용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복지부 역시 임상심리학회와 협력을 강화해 임상심리사 자격증을 보유한 인력을 대상으로 홍보를 강화하고 있지만, 실제 채용으로 이어질 지는 미지수다.

연봉 3% 상향 조정이 호재로 작용할 수는 있으나, 고용 안정성 측면에서는 임상심리사를 비롯한 다른 직역들도 여전히 불안한 입지이기 때문이다.

치매안심센터는 채용 인력 대부분을 정규직이나 무기계약직이 아닌 시간임기선택제공무원이나 계약직으로 채용하고 있다. 전문인력을 대상으로 한 장기 근무의 토대가 여전히 마련되지 않았다는 얘기다.

복지부는 올해 치매안심센터 예산을 늘리고, 연봉 테이블까지 상향 조정하는 등 제도 정착에 노력을 하고 있으나, 센터 운영에 핵심인 인력 수급에 이 같은 방안이 얼마나 단비가 될 지는 미지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